2024-04-19 20:57 (금)
전국 시·도교육감,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촉구
상태바
전국 시·도교육감,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촉구
  • 오영세 기자
  • 승인 2017.07.20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 부총리와 첫 간담회 개최, 수능 절대평가 전환은 진보·보수 따로 없어
유·초·중등교육 권한과 사무 이양 포함한 ‘교육자치정책협의회’구성 합의
▲ 19일 오후 서울 더-케이호텔 3층 크리스탈 룸에서 개최된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 가운데)이 간담회에 앞서 시·도교육감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왼쪽부터 설동호 대전교육감, 장휘국 광주교육감, 김석준 부산교육감, 조희연 서울교육감, 김상곤 부총리, 이재정 경기교육감, 민병회 강원교육감, 이영우 경북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 (사진제공=서울시교육청)

[KNS뉴스통신=오영세 기자] 전국 시·도교육감이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가 19일 오후 서울 양재동에 소재한 서울 더-케이호텔 3층 크리스탈 룸에서 개최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가진 첫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모두 발언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고 경제 만능으로 서열화된 교육체제 개혁을 위해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이 필요하다”며 “수능 절대평가 전환은 진보와 보수를 떠나 모든 교육감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교육개혁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입 제도는 고교체제와 연관되어 있는 만큼 총체적인 개혁의 방식으로 접근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교육부 내에 유·초·중등교육 권한과 사무 이양을 위한 ‘교육자치강화지원팀’을 신설한 것을 환영한다며 “권한 이양을 포함한 주요 교육현안과 교육 의제을 협의하기 위한 중앙정부와 시·도교육감이 함께하는 공동의 협의체 설치를 제안”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새 정부의 교육 철학에 바탕을 둔 교육관련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교육개혁 방향과 정책을 설명한 후 교육감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국정과제 중 교육자치 강화는 시·도교육감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전국 교육감협의회가 요구한 유·초·중등교육 권한과 사무 이양의 궁극의 목적은 학교단위의 실질적 자치 실현“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시·도교육감협의회간 ‘교육자치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 19일 오후 서울 더-케이호텔 3층 크리스탈 룸에서 개최된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사진 정면 왼쪽부터) (사진=오영세 기자)

한편, 간담회에 앞서 열린 교육감협의회 서울 총회에서 △행정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개정 제안 △‘지방공무원 인사분야 통합지침’ 개정 제안 △‘학교 신설과 소규모학교 통폐합을 연계하는 학교설립 정책’폐기 요구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 제안 등을 최종 의결했다.

서울 총회를 주관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여러 교육감을 모시고 7월 총회를 서울에서 개최하게 돼 기쁘고 반갑다”며 “교육개혁을 바라는 열망 크기에 비례해 전국 시·도교육감 기대도 크다”고 말했다.

조교육감은 “세월호, 국정 교과서, 시국선언 교사 징계 등 시·도마다 기준이 달라 교육감이 어려움이 많다”며, “새 정부 교육부가 결자해지(結者解之)로 통일된 해결지침을 내려주면 좋겠다”고 요구했다.

또한 “자사고, 외고 폐지 문제, 학원 휴무제, 영업시간 중단 문제도 교육부 차원에서 포괄적이고 전향적으로 신속한 조치가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오영세 기자 allright50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