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40 (금)
정부, 北에 21일 남북군사회담·8월1일 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상태바
정부, 北에 21일 남북군사회담·8월1일 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 이동은 기자
  • 승인 2017.07.1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를린 구상’ 후속조치 착수…적대행위 중지·추석 이산상봉 논의 동시 제안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오늘(17일) 오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e-브리핑 화면캡처>

[KNS뉴스통신=이동은 기자] 정부는 오늘(17일) 북한에 남북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 개최를 공식 제의했다.

문재인 정부가 북측에 당국 간 회담을 제안하는 것은 처음으로, 이는 문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독일 쾨르버재단 연설을 통해 발표한 ‘베를린 구상’의 후속조치로 보인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이날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7월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측은 현재 단절돼 있는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복원해 우리 측 제안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주기 바란다”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도 이날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1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측 제안에 대한 조선적십자회 측의 입장을 판문점 남북 적십자 연락사무소를 통해 회신해주기 바란다”며, “조선적십자회 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우리 정부의 제안에 북한이 호응할 경우 남북대화국면이 열릴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이동은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