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41 (금)
[인터뷰]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농정연구기관으로 거듭 날 것”
상태바
[인터뷰]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농정연구기관으로 거듭 날 것”
  • 곽홍희 기자
  • 승인 2017.07.1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들 안전한 농산물 등 다양한 농업·농촌 가치 원해”
김창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취임 1주년 성과와 향후 계획 밝혀

[KNS뉴스통신=곽홍희 기자] 국민들의 안전한 먹거리와 농촌경제 발전을 위해 오늘도 변함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김창길 원장. 지난해 6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에 취임 하면서 4대 경영목표와 10대 추진전략을 제시하며 우리 농업·농촌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실효성 있는 연구를 추진해 나가고 있는 김창길 원장을 만나 1년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 보았다.

Q. 원장님은 농촌 출신으로 대학에서 농학을 전공한 후 외국에서 농업경제학으로 석·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농촌경제 발전을 위해 역할을 다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야말로 일평생을 농업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다면?

A. 본인의 고향은 충남 보령으로 농촌 출신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농업·농촌에 대한 현실과 문제를 피부로 느끼며 관심을 지속해 온 것이 오늘 이 자리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난해 6월, 28년간의 연구자로서의 생활을 접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으로 취임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국가 농업정책을 제시하고 정책 현안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 농업·농촌은 과거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원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우리 농업·농촌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실효성 있는 연구를 추진하여 우리 농업·농촌이 한 단계 더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Q. 지난 6월로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성과와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A. 취임 당시 약 2개월 동안은 경영목표를 세우고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농정연구기관’을 비전으로 설정했으며, 관련한 4대 경영목표와 10대 추진전략을 제시하여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임기 내에 이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얼마 전에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지난 1년간의 경영목표의 달성과 연구원 직원으로서의 만족도 등 포괄적인 설문이었다. 그 결과 󰡐경영목표의 10대 추진전략을 적절히 수행 했는가󰡑에 대해 10명 중 6명이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아울러 가장 적절했다고 판단되는 추진전략은 국정과제 지원(18.8%), 󰡐미래전략연구(13.2%)󰡑였다. 특히, 미래전략연구와 관련해서는 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농업과 농촌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연구원을 중심으로 관계기관, 산업계, 학계가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농업·농촌 대응전략 연구단’을 3월 구성했으며, 지난 4월에는 원 내외 전문가 40명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농식품 포럼’을 발족했다. 연구단과 포럼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농업·농촌의 적용 가능성을 진단하는 한편, 생산 유통 소비 생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우리 농업·농촌에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수단을 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구원은 새 정부가 농정 틀을 짜는 데 필요한 근거를 제시하는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농업·농촌의 가치 확산과 새로운 농정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올해에는 2018~2022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농업·농촌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과 새로운 도전’과 ‘안전, 안심 먹거리를 위한 새 정부 정책과제’, ‘농업부문 통상 및 국제협력 성과 제고 방안’을 주제로 이슈토론회를 개최하여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정책대안 마련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새 정부의 쌀 관련 공약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중장기 쌀 산업 정책방향을 제시할 계획으로 운영하는 ‘쌀 정책 개선 테스크포스(T/F)팀’을 6월에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Q. 새 정부 농정을 위한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연구원의 연구 방향에 대한 계획은?

A. 해방이후 1960년대까지의 근대농업 시대, 90년대 초까지의 농업기반확충 시대를 거쳐 우루과이 라운드 및 WTO 체제 출범 이래로 우리 농정은 농업분야 시장개방에 대한 대비를 최우선 가치로 두어왔다. 이는 시대적으로 가장 시급한 농업계의 현안과제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20여년간 지속되어 온 기존 농정 패러다임에 대한 변화요구가 점점 농업계 안팎에서 커져온 것도 사실이다. 농업인 및 농촌지역의 소득 증가와 같은 정량적인 성과관리에 치중해 왔지만, 농업·농촌의 삶의 질 제고에는 한계를 보였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농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모색하는 한편,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더불어 잘사는 농정, 국가 차원의 안전한 먹거리 정책 실현 등의 농정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정패러다임 전환기를 준비하며, 지난해 말 ‘미래 농업·농촌의 전망과 농정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미래농정 심포지엄을 개최했으며, ‘농업·농촌의 가치 확산과 새로운 농정패러다임 구축’에 대한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등 농정 패러다임 전환기에 대한 준비를 해왔다. 구체적으로는 기존 농가 소득 안정, 농민과 농촌 주민의 복지, 생산자 조직 강화, 유통체계 개선 등 농업의 유지와 농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농업의 환경 및 생태계 보전 등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관한 연구, 농촌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및 농촌형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한 연구 등 농정 패러다임 전환에 맞는 정책적 연구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Q. 국가 푸드플랜과 이에 따른 정책사업의 조정, 농정재정의 재편 등 앞으로는 그동안의 연구설계와는 다른 새로운 전환이 요구되는데, 조직개편과 이에 따른 연구방향 재편의 방향은?

A.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원재료를 관리, 감독하는 농식품부, 건강, 보건을 담당하는 보건복지부, 학생들의 공공급식을 주관하는 교육부, 식품위생을 감독하는 식약청 등 각 영역을 관장하는 정부부처의 정책적 연계 및 범정부 차원의 통합적 관리가 필요하다. 이처럼 연구영역도 두 가지 주안점을 두고 조직 및 연구방향이 재편되어야 한다. 첫 번째는 통섭(統攝,Consilience)의 연구이다. 통섭은 지식의 통합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는데, 이제는 한 분야의 연구자의 힘만으로는 앞서 언급했던 국가 푸드플랜 수립 문제나 4차산업 시대의 대응전략 수립 등의 해결방안을 도출하기가 어려워졌다고 판단된다. 이에 연구원은 분야별 협력 연구, 기관 간 협동 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본인은 취임 이후 이러한 연구원 내의 부서간 칸막이를 없애기 위해 기존 5부·5센터였던 조직을 4본부 통합체제로 개편하여 연구진의 활발한 교류 및 연구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선제적으로 단행했다. 두 번째는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 TF’ 활용이다. 농정의 이슈에 대하여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빠르고 정확한 대응이라고 생각된다. 연구원은 원내외 연구 TF를 적극 활용하여, 현안 이슈를 해결할 분야별 전문가들을 단기적인 팀으로 구성하여 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농정 이슈들에 대하여 신속히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농정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연구지원을 수행해나갈 예정이다.

Q. 최근 한 매체에 게재한 칼럼에서 󰡒농업이 농산물 공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고 언급 했는데,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가치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A. 1960년대 이후 진행된 산업화는 농촌지역과 농업의 인구 유출을 가속화 했고, 농업·농촌인구의 고령화와 농업소득 감소는 도농 간 그리고 농가 간의 이중 격차를 확대시켜 농촌지역의 공동체 기반을 약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가활동, 전통보전, 도시농업, 사회적 농업, 교육, 치유 및 체험 등 농업·농촌이 갖고 있는 공익적이고 다원적인 기능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산업화와 개방화로 위기에 직면한 농업·농촌이 활성화되고, 공동체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농업·농촌이 갖고 있는 공익적 가치와 다원적 기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Q. 쌀 수급불안, 가축질병 발생 등 최근 농업분야 이슈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아울러 농업·농촌 전반에 걸쳐 그간 정책성과와 앞으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듣고 싶다.

A. 풍년이 이어지면서 쌀 공급 과잉이 심해지고, 쌀 변동직불금 ‘퍼주기 논란’까지 겹치면서 쌀 수급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으로 인한 살처분으로 축산업, 나아가 농업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도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 같다. 그간 우리 농업은 경제성장의 디딤돌이 되었고, 80년대 말 이후 시장개방으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경쟁력 강화를 통해 사시사철 품질 좋은 다양한 농산물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해 왔다. 그러나 시장개방으로 피해보는 농업에 대한 보호와 보상 필요성에 따라 정부 지원 의존도가 높아지고 환경과 생산 안전보다는 성장을 조금 더 중요시한 결과, 지금의 쌀 공급과잉과 가축질병 발생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국민의 생활 여건과 수준이 과거와 다르기 때문에 농업·농촌으로부터 단순히 충분한 농산물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농산물, 깨끗한 환경, 아름다운 경관, 다양한 문화 등 다양한 농업·농촌 가치를 원한다. 또한 국민 개개인의 의식 수준이 높아졌고 예전보다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낸 세금이 올바르게 쓰이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따라서 다양한 농업·농촌의 가치를 유지·창출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와 행복을 제공하고 보상 차원에서의 지원 요청이 아닌 경제, 사회, 환경적 책임 완수에 대한 국민지지 차원의 정당한 대가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

곽홍희 기자 bin09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