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56 (목)
광주 남구 “한부모 가족 여성, 심리·정서적 지원 서비스 실시”
상태바
광주 남구 “한부모 가족 여성, 심리·정서적 지원 서비스 실시”
  • 박강복 기자
  • 승인 2017.06.2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당수 우울증상 경험 및 의료기관 등 전문적인 서비스 못 받아
서비스 대상자 7월 14일까지 모집…정신건강 문제 조기 해결 등

[KNS뉴스통신=박강복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홀로 자녀를 키우며 부모 역할을 담당하는 한부모 가족 여성의 자아 존중감 향상과 우울 및 자살사고 예방을 위해 심리·정서적 지원 서비스인 ‘우리들의 아름다운 인생’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8일 남구에 따르면 ‘우리들의 아름다운 인생’ 프로그램은 한부모 가정 여성 및 자녀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실시해 문제 발견시 조기 치료에 나서고,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한부모 가정 여성에 대한 추후 관리로 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사업이다.

남구가 ‘우리들의 아름다운 인생’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 이유는 한부모 가족 여성의 우울증상 문제가 매우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가족부의 ‘한부모 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혼자서 부모 및 가장 역할을 수행하는 한부모의 20.2%가 우울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고, 그중 절반 이상이 혼자서 참는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부모 가족 여성들이 의료기관의 치료나 지역사회 전문가와의 상담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는 비율은 매우 낮은 수준인 5.7%로 한부모 가족에 대한 심리·정서적인 지원 서비스가 매우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남구는 한부모 가족 여성을 대상으로 서비스 신청 접수를 받은 뒤 본격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남구에 거주하는 한부모 가족 여성이라면 누구나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서비스 신청 기간은 오는 7월 14일까지며,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한부모 가족 여성은 신청서를 작성해 남구청 5층 남구정신건강증진센터에 제출하거나 전화(☎ 676-8236)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남구정신건강증진센터 관계자는 “한부모 가족 여성을 대상으로 심리·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한부모 가족이 건강하게 자립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을 됐으면 한다. 또한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에 나서는 등 살기 좋은 건강 남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정신건강증진센터는 지난 2004년부터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의 예방․치료와 정신질환자의 재활,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조성을 통한 정신건강증진 도모에 힘쓰고 있다.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