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광주전남중기청, ‘2017 3D프린팅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상태바
광주전남중기청, ‘2017 3D프린팅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7.06.2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트스크류, 먼지집진기, 다기능 젖병 등 10개 팀 시상
사진=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은 아이디어 사업화와 창업을 촉진하기위해 실시한 ‘2017 3D프린팅(시제품)아이디어 경진대회’시상식을 지난 27일 개최했다.

28일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청장 김진형)에 따르면 이번 경진대회는 광주광역시, 광주테크노파크,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발명진흥회, 조선대학교와 공동으로 지난 4월17일부터 70일간 진행하여 상위 10개 팀에 대해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예선을 통과한 팀 각각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각 기관에서는 과제의 특성에 맞추어 맞춤형으로 지원해 왔으며, 중기청은 설계와 멘토링 및 시제품제작을 지원하였고, 테크노파크는 2박3일 동안 집중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해커톤)을 운영하였으며,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자체 보유하고 있는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시제품제작을 지원했다.

또한, 같은 과제에서도 기관 간 협력하여 진행한 사례도 있다. 즉 발열신발의 경우에는 설계는 중기청에서하고 3D프린팅은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테크노파크에서 수행했으며, 기관간 협력으로 해결이 어려운 과제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가를 통해 설계를 하고, 별도의 다른 기관에서 3D프린팅을 하는 방식도 진행했다.

한편, 본선 심사에서 선정된 볼트스크류의 경우 초기 신청당시에는 단순 연필 스케치 수준이었으나,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설계와 3D프린팅을 진행하여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사업화가능성 및 다용도 응용이 가능하다고 인정되어 대상을 받았다.

또, 에어컨을 설치하기위해 벽에 구멍을 뚫을 때 발생하는 먼지를 별도의 동력이 없이 효율적으로 집진하는 장치를 개발한 팀은 최우수상을 받았다.

또한, 세척이 쉽고 올바른 수유각도를 유지하게 하도록 설계된 다기능 젖병, 래고블럭과 LED조명을 결합한 제품, 요양시설 노약자를 위한 용변분리패드, 신체 맞춤형 지팡이, 조난방지용 손목밴드 등 8개 제품이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참여기관이 서로 협력하여, 창업자의 아이디어에 대하여 각 기관의 전문가가 설계와 시제품화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했다.

김진형 광주전남지방청장은 ‘20대의 경우 도소매업 창업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으나, 이번 경진대회 참가자의 70%가 대학생인 것으로 보아 이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는 풍부함을 알 수 있고, 전문가 멘토링 등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주는 시스템을 잘 갖추면 대학생들의 기술창업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