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시각디자인학과, 우리마을 매력 찾기 프로젝트 수행하여 큰 호응 얻어
상태바
영남대 시각디자인학과, 우리마을 매력 찾기 프로젝트 수행하여 큰 호응 얻어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7.06.28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성군 읍면 지역 주민들과 ‘우리 마을 매력 찾기’ 프로젝트 추진
주민들 큰 호응 … “누구나 찾아오고 싶어 하는 마을 만들고파”
주민 의견 반영한 ‘도시재생’ 아이디어 작품 달성군청 내 전시
사진=영남대학교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최근 영남대 시각디자인학과 학생 50여 명이 대구시 달성군 소재 읍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우리 마을 매력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남대 학생들이 달성군 및 지역 주민들과 협업을 통해 지역의 지속가능한 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새로운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접목해 ‘마을 매력 살리기’에 나선 것.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지역 경관 개선과 다양한 관광자원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학생들은 직접 지역 주민들을 찾아가 그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색 있는 자원을 찾고, 이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냈다.

‘우리 마을 매력 찾기’ 프로젝트를 통해 영남대 학생들은 ‘옥포면 문화지도’, ‘다사읍 도깨비 나루터’ 등 지역 마을의 매력을 살리고 도시를 재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달성군은 영남대 학생들의 프로젝트 과정을 담은 영상과 아이디어 작품 등 총 36점을 전시해 지역 주민들과 달성군 관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전시는 달성군청 내 참꽃갤러리에서 6월 23일부터 한 달 동안 진행된다.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한 영남대 시각디자인학과 김해태 학과장은 “도시재생 사업은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과 같은 주민들의 경제공동체와 마을 주민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면서 “달성군 지역 주민들이 다 함께 좋은 마을을 만들겠다는 의지도 강하고, 우리 대학에서도 교수와 학생들이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 달성군은 ‘경관자원을 통한 지역재생’이라는 주제로 국제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민·관·학 주도로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나 지역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 주민이 직접 마을가꾸기에 참여함으로써 도시나 마을을 재생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마을 매력 찾기’는 그 일환으로 영남대와 달성군 내 읍면 마을이 함께 추진한 프로젝트다.

안승환 기자 ash374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