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작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최우수 25개사’ 나타나
상태바
작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최우수 25개사’ 나타나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06.2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50개사’, ‘양호 58개사’, ‘보통 12개사’, ‘미흡 10’개사 평가
제46차 동반성장위원회서 2016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발표
제46차 동반성장위원회 전경.<사진=동반위>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안충영)는 28일 제46차 동반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2016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부터는 특히 지수 평가 취지 및 신뢰성을 훼손한 기업에 대해 ‘미흡’으로 처리했다. 동반위는 지수 평가의 취지 및 신뢰를 훼손한 경우에 한해 이번에 ‘미흡’으로 처리했다고 밝혔다.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위의 중소기업 체감도조사와 공정위의 공정거래 협약이행평가 결과를 각각 50:50의 비율로 합산해 산정한 후 최우수, 우수, 양호 및 보통의 4개 등급으로 구분, 공표된다.

또한, 법 위반 행위로 과징금 이상의 처분을 받은 기업 3개사에 대한 등급 조정(우수→양호)을 반영해 산정했다.

이번 평가 결과 공표대상 155개 대기업 중 ‘최우수’ 25개사, ‘우수’ 50개사, ‘양호’ 58개사, ‘보통’ 12개사, ‘미흡’ 10개사로 나타났다.

이번에 최우수 등급으로 평가된 기업은 기아자동차, 네이버, 삼성전기, 삼성전자, 유한킴벌리, 코웨이, 현대다이모스,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효성, CJ제일제당, KCC, KT,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이노텍, LG전자, LG화학, SK건설, SK종합화학, SK주식회사, SK텔레콤(가나다순)이다.

이번에는 ‘미흡’ 등급도 10개사가 나왔는데, 그 사유는 공정거래협약 미체결(9개사), 협약이행평가 실적 미제출(1개사)이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한 지표로써, 지난 2011년부터 동반위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0조의 2’에 따라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공표하고 있다.

평가대상 기업은 국내 매출액 상위 기업(600위) 중 사회적 관심이 크고 지수 평가에 따른 파급효과가 큰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됐다.

동반성장지수 평가 참여 기업 대부분은 동반성장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동반위는 동반성장 우수사를 적극 홍보함으로써 동반성장지수가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방침이다.

동반위는 앞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실적을 평가 결과에 반영하는 ‘실적평가’ 도입 등 동반성장지수 평가의 효과성과 수용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하는 방향으로 평가체제를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