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21 (금)
대형산불 재발 방지 개선책 마련…“진화 취약지대 없앤다”
상태바
대형산불 재발 방지 개선책 마련…“진화 취약지대 없앤다”
  • 김린 기자
  • 승인 2017.06.2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림청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국민안전처는 산림청 등 9개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진화 취약지대 해소를 위한 ‘대형 산불 대응체계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개선대책은 지난달 6일 발생해 큰 피해를 남긴 강원도 강릉·삼척과 경상북도 상주 산불 대응사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마련됐다.

대책에 따르면 우선 헬기 출동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산불 진화 취약지대를 없앨 계획이다.

고성~강릉~울진~영덕을 잇는 헬기진화라인을 구축하고 진화 취약지대인 춘천, 영월, 영동지역 등에는 헬기를 추가 배치한다. 영동지역은 봄철 양양과 간성지방에 부는 강한 바람인 '양간지풍'으로 산불 발생 시 대형 산불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담수지가 먼 지역 등에서 산불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는 산림헬기 격납고를 신설하고 이동식 저수조와 취수보 등을 확충한다.

아울러 강풍과 야간에도 진화 작업을 할 수 있는 대형 헬기를 지속 확·보충하고 2025년까지 중대형급 헬기 15대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또 현재 임차지역 내에서만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돼 있는 임차헬기 운항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산림청과 지자체에서 긴급재난문자를 직접 발송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류희인 국민안전처 차관은 “최근 우리나라의 기후도 유럽처럼 고온건조한 상태로 변화하고 있어 여름철에도 대형 산불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포르투갈 산불을 반면교사로 삼아 관계기관 간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린 기자 gr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