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독도연구 최고 권위자 원탁회의 개최
상태바
영남대, 독도연구 최고 권위자 원탁회의 개최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7.06.23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와 영남대 독도연구소, 日 ‘학습지도요령해설서’ 강력대처 위해 마련
사진=영남대학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독도 연구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들이 영남대에 모였다.

23일 오전 영남대 독도연구소(소장 최재목)는 교육부와 함께 국내 독도연구의 석학들을 초청해 ‘2017년 대한민국 독도 원로연구자 라운드테이블(원탁회의)’을 개최했다. 영남대 법학전문도서관 2층 제2세미나실에서 ‘독도연구의 향후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열린 원탁회의에는 국제법, 역사학, 역사교육, 지리학, 한일관계사 등 독도 연구 관련 분야별 최고 권위자들 10명이 참여했다.

영남대 독도연구소 송휘영 교수는 “일본의 독도 영토주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와 영남대 독도연구소가 공동으로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평생을 독도연구에 헌식해 온 독도연구 최고 권위자인 원로학자 10명이 한 자리에 모여 독도 연구의 성과와 향후 연구방향,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과 영토주권 훼손에 대한 대응방안을 등 의견을 들어보는 기회를 처음으로 가졌다는데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고시해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죽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하도록 의무화했고, 6월 21일 그 세부지침서인 ‘학습지도요령해설서’를 발표하는 등 독도 도발 수위가 도를 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원탁회의가 열려 이목이 집중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원로연구자들이 수십여 년 간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법, 역사학, 지리학, 고지도, 한일관계사 등 각각의 전문분야의 입장에서 차세대 연구자들을 위한 조언과 독도 영토주권 수호책 등이 논의됐다.

특히, 김명기 교수는 “독도연구에 대한 학제 연구를 추진하고, 독도연구의 업적을 국내외에 적극 배포하는 한편 독도 교육 표준교재를 제작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독도연구소의 특성화 및 홍보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서울대 명예교수이자 울산대 석좌교수인 신용하 교수(역사사회학)는 “독도 영유권 공고화를 위해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의 실행을 강화하고, 신한일어업협정(1999.1.23)의 수정, 울릉도·독도의 ‘국립공원화’와 독도의 경찰경비소대를 해병대경비소대로 교체할 것”을 제안하고 “종래의 ‘무대응’ 정책을 수정해 전 세계에 적극적 홍보정책을 펴는 등 일본의 ICJ(국제사법재판소) 제안을 단호하게 거부하고 한국의 독도영유에 대한 국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영남대에서는 원탁회의와 함께 ‘독도연구소 국제학술대회’도 열렸다. 이날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근대적 전환과 영토 인식’이라는 주제로 캐나다, 일본 등 국내외 주요 석학들이 참여해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원탁회의 사회를 맡은 최재목 영남대 독도연구소장(철학과 교수)은 “국내외 석학들이 참여한 국제학술대회와 함께 대한민국의 독도 연구를 이끌어온 원로학자들의 경험과 지혜를 모으는 원탁회의가 동시에 열려 독도 영토주권 공고화와 일본의 독도도발에 대한 전략적 대응방안, 그리고 한·일 관계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면서 “원로 교수님들과 석학들의 의견을 토대로 앞으로 영남대 독도연구소가 독도연구 및 교육에 더욱 매진하겠다. 또한 독도가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한국의 영토라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자신 있게 설명해줄 수 있도록 홍보에도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승환 기자 ash374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