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양질의 노인 일자리 만들기 방안 모색
상태바
경북도, 양질의 노인 일자리 만들기 방안 모색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7.06.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시군공무원,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등 현장 담당자 교육의 장 마련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22일부터 23일까지 경주대명리조트에서 ‘2017 경북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도내 23개 시·군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지자체와 민간 실무 관계자 120여명이 참가했으며, 권영길 복지건강국장, 황진호 한국시니어클럽협회경북지회장, 최해용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대구경북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해 격려했다.

경북의 노인인구는 49만 9000여명(노인인구비율 18.5%)으로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20%이상)로 향하고 있으며, 23개 시․군 중 의성군(37.3%)을 비롯한 18개 시군이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해 어느 때보다 노인복지 시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도, 시․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수행기관 등 일자리 관계 기관들이 함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도내 65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이 있으며, 2만 7000여개의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노인일자리지원기관인 시니어클럽 중심으로 내실 있는 노인일자리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버섯, 콩재배 등 지역영농, 공동작업장, 청소․소독, 세차, 소규모 식당운영, 참기름, 국수, 빵 등 제조·판매, 학교급식도우미, 보육시설도우미 등 다양한 노인 적합 일자리가 추진되고 있다.

또한, 60세 이상 노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주관 ‘2017년 고령자친화기업 지원사업 공모’에서 도내 4개 민간 업체가 신규 선정돼 국비 11억 5천만원을 지원받으며, 이 업체들은 업종별 10~20명이상의 노인인력을 채용할 예정이다.

양질의 노인일자리 만들기를 위해 민관이 함께해 노력 중이며, 정보교류와 역량강화 교육 등 소통의 장인 워크숍을 통해 앞으로도 좋은 결실을 맺도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서는 사업 실적이 우수한 9개 시·군의 공무원 및 민간 담당자에게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실무자 역량강화를 위한 특강 및 교육, 타 지역 우수사례발표, 토론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경북도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됐다.

권영길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해 “이번 워크숍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과 지자체 실무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의미 있는 자리이다”며 “새 정부가 일자리 만들기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사업추진에 자긍심을 가지고, 도민행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태순 기자 yts23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