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제11차 한국지역학 포럼’ 송도캠퍼스에서 23일 개최
상태바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제11차 한국지역학 포럼’ 송도캠퍼스에서 23일 개최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7.06.21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 방법과 실제’ 주제
사진제공=인천대학교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제11차 한국지역학 포럼’이 오는 23일 오후 2시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에서 개최됐다.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과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주관하고, 인천시의회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 방법과 실제”를 주제 진행된다.

‘지역학아카이브’는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와 지역연구의 과정에서 수집한 고문헌, 고지도, 해외자료, 이미지, 동영상, 구술, 신문기사 등 유형별로 정리한 자료, 소장품 등을 디지털 정보로 바꾸어서 보관하며, 자료 간의 관련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일종이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질이 떨어지거나 흩어질 우려가 있는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항구적인 기록과 보존·이용 등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단순하게 정보를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법으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여 축적하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포럼을 통해 각 지역별로 구축된 아카이브의 현황과 활용방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한국지역학포럼’은 지역학을 연구하는 각 지역 30여개 연구기관들의 모임으로 한국지역학포럼을 통해 ‘지역학 연구기관들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을 통해 지역 정체성을 연구하는 다양한 방향 설정, 그리고 지역학 기관 간 상호 연계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지역학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다.

지난 2012년 1차 창립포럼을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에서 진행했으며 전국을 돌아 다시 11차를 개원15주년을 맞이한 인천학연구원에서 개최하게 됐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