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0:51 (수)
[인터뷰] 위강한의원 한방구강내과, “구내염, 원인 파악과 알맞은 치료법 중요”
상태바
[인터뷰] 위강한의원 한방구강내과, “구내염, 원인 파악과 알맞은 치료법 중요”
  • 이인하 기자
  • 승인 2017.06.2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인하 기자] 피곤하면 흔히 생긴다는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며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데, 외부의 자극이나 바이러스, 면역력 저하, 영양결핍 등 다양한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구내염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서 여러 부위에 발생해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내원하는 환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구내염 치료방법에 대해 위강한의원의 의료진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편집자 주]

Q.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

A.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구내염을 구창(口瘡)이라고 하였는데 스트레와 피로가 비장과 심장의 열을 발생시켜 구창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 구내염 환자를 설진해보면 많은 환자들이 구강 내부가 많이 건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구내염 뿐 아니라 혀가 화끈거리면서 아픈 구강작열감 증후군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구강질환을 진료하고 있는 위강한의원 한방구강내과클리닉에서 여러 환자들을 치료해 본 결과 구내염은 스트레스와 과로 등으로 인해 심장과 비장에서 발생한 열이 위로 오르는 상열 현상과 코막힘으로 인한 구강호흡, 그리고 역류성 소화불량이 주원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위강한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구내염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

A. 위강한의원 한방구강내과에서는 환자들이 구내염이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는지 알기 쉽게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여러 검사 방법을 시행 중이며 전통 한의학 진단 방법인 설진, 맥진, 복진 등의 검사를 진행하여 환자가 자신의 원인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위강한의원에서는 먼저 구내염의 주된 원인인 심장과 비장에서 발생한 열을 해결해주는 치료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현대의학으로 해석하면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켜 침샘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입안의 침이 잘 분비되도록 하는 것과 같다. 또한, 위강한의원 한방구강내과에서는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 직접 개발한 위강탕을 구내염 치료 탕약으로 처방하고 있으며 또 침샘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약재를 추가하고 비염, 축농증 등 코의 문제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비강 점막에 직접 약침을 놓아 구내염의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

Q. 구내염에 걸렸을 때 유의해야 할 점은?

A. 구내염이 생기면 연고를 사 상처 부위에 바르고 침에 의해 대부분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성분이 스테로이드 제제가 포함된 연고도 많아 반복적으로 사용하려면 주의가 필요하다. 구내염은 구강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으로 맵거나 짠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커피나 카페인이 많이 있는 음료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수분 섭취는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구내염이 치아 주변 윗몸에 발생한 경우 발음을 할 때 자극을 받아 극심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니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구내염이 발생했다는 것은 몸이 스트레스와 피로에 노출되어 있다는 경고신호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B, 철분 엽산 등의 영양소를 섭취해 결핍으로 인해 구내염이 더 발생하지 않게 한다. 그리고 구내염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입으로 호흡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이 마르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고 자극에 쉽게 상처가 나 구내염이 더 잘 생기기 때문에 호흡은 반드시 코로 하는 것이 좋다.

이인하 기자 esder882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