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18 (수)
[인터뷰] 고주영 원장, “가슴성형, 충분한 전문의 상담 선행돼야”
상태바
[인터뷰] 고주영 원장, “가슴성형, 충분한 전문의 상담 선행돼야”
  • 조에스더 기자
  • 승인 2017.06.2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에스더 기자] 무더위가 지속되는 요즘 몸매관리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다이어트와 함께 풍만하고 탄력 있는 가슴을 위해 보정속옷을 착용하거나 운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가슴은 보정속옷과 운동만으로는 큰 변화를 기대하기란 힘들어서 확실하고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기 위해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안전한 가슴성형에 대해 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외래 교수이자 가슴 및 체형 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부산 서면 디에이치 성형외과 고주영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편집자 주]

Q. 가슴성형에 대해 설명해준다면?

A. 흔히들 아주 작은 가슴이거나, 평범한 가슴에서 큰 가슴을 만들고 싶을 때만 보형물을 삽입하는 가슴성형을 받는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가슴성형의 일부일 뿐이다. 가슴이 선천적으로 아주 작거나, 크거나 혹은 처진 가슴, 또는 다이어트, 노화, 출산 등과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모양이 변해버린 가슴도 수술로 교정할 수 있다. 또한, 가슴이 매우 크신 분들은 가슴축소, 가슴이 처지신 분들은 가슴거상 혹은 고정, 외상이나 수술 등으로 가슴이 절제되신 분들은 가슴 재건 등 다양한 부산가슴성형 방법을 통하여 개선된 가슴 모양을 갖게 될 수 있다.

Q. 가슴성형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A. 가슴성형 시 무엇보다 중시해야 하는 것은 수술에 대한 안전이며, 수술 전 객관적이고 정확한 상담이 필요하다. 식약처에서도 ‘유방보형물의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통해 ‘안전한 유방 보형물 수술을 위해 의사의 전문성, 수술의 예상결과, 수술의 안전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는 만큼 충분한 상담과 전문성이 중요하다. 또한, 가슴성형 시 가슴 크기를 우선으로 따지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히 크기만 고려하기보다는 자신의 체형과 현재 가슴 상태에서 개성에 맞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지닌 가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정확한 상담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체형과 취향을 반영한 가슴수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Q. 그렇다면 가슴성형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 

A. 부산가슴성형으로 알려진 디에이치 성형외과에서는 환자가 바른 정보로 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환자의 체형을 정확하게 계측한 후 현재 상태에서 환자에게 필요한 수술 방법을 설명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환자들이 평소에 생각하던 것과는 다른 수술을 권하게 되기도 하며 필요하지 않은 수술은 제외하기도 한다. 실제로 출산 후에 가슴이 많이 처져 있는 사람들은 대개 가슴을 크게 하는 것은 가능해도 처진 가슴은 교정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에도 처진 가슴을 교정하면서 동시에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확대가 가능하다는 점을 설명하거나, 늘어진 유두나 유륜도 어쩔 수 없으시다고 포기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그 부분도 간단한 수술로 교정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해준다. 또한, 굴곡 있는 몸매를 위하여 가슴확대 및 복부 옆구리의 지방흡입을 동시에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슴 수술의 방법에 따라서 복부 및 옆구리 지방 흡입이 필요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충분히 설명해 드려서 필요하지 않은 수술은 줄이는 방향으로 상담하고 있다. 어떤 이유로든 유방 보형물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보형물의 종류, 크기, 수술 방법에 따른 수술 후 결과, 부작용 등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상담해 선택하시는 보형물, 수술방법에 따른 장단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Q. 가슴성형 시 보형물선택방법에 관해 설명해준다면?

A. 보형물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수술을 고려하는 대다수의 여성의 경우 크기를 우선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크기만큼 중요한 것은 환자들의 체형이나 현재 가슴 모양에 맞게 보형물의 종류나 크기를 정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수술 시 사용하는 보형물이 FDA, 유럽 CE, 한국 식약처 인증 등 안정성 및 적합성이 고려되었는지 체크해야 하고, 이후 가슴 폭, 유두 위치, 가슴 밑 주름의 위치, 흉곽의 골격 상태, 가슴조직이나 피부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환자 각자의 체형이나 취향에 맞는 보형물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라운드 보형물은 촉감이 우수하지만, 물방울 보형물은 섰을 때 모양이 자연스러우며, 높이가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지만, 촉감은 다소 단단하다. 최근에는 두 보형물의 장점을 취합한 보형물들도 정식으로 허가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환자들의 상황과 다양한 보형물은 실제로 천차만별의 수술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인터넷에 노출된 수술 사례 등의 제한된 결과를 보고 어떤 보형물로 선택할지 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Q. 가슴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A. 수술 전 상담을 통해 환자의 가슴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마치고 난 후 수술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이후, 수술 전 전신마취 검사와 유방 검사를 통하여 가슴 상태를 점검한 후, 아무 문제가 없으면 수술을 진행하게 되고, 수술 전 디자인을 하며 환자와 마지막으로 의사소통하고, 필요에 따른 마취를 진행하여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 종류에 따라 방법은 다르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혈관이나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며, 디자인에 따라 정확한 박리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이다. 내시경이나 수술 부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여러 장비를 사용한 정확한 박리를 통해 통증은 줄이고 빠른 회복을 유도하며, 출혈이나 감각 이상,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구형 구축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는 동시에 환자가 만족할만한 수술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Q. 가슴수술 후 사후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A. 가슴수술도 일반적인 수술과 마찬가지로 출혈이나 통증, 염증, 상처치유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체질에 따라 흉터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흉터성형이나 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이밖에도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환자에 따라 리플링 현상, 감각의 저하, 구형구축 등 다양한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환자들의 경우 수술의 안전성을 위해서라도 전문의의 임상 경험, 정확한 수술 술기, 적절한 장비 등을 갖춘 병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을 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경과관찰도 필요한 만큼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증상이나 합병증에 대해 의료진과 원활한 피드백을 공유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칫 부작용과 실패 사례로 이어질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가슴은 가슴의 크기, 모양, 위치, 유두와 유륜의 크기 모양, 부유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컴플렉스가 되기도 한다. 미디어에 노출된 과장된 가슴성형에 대한 기대감이나 부적절한 공포감이 아닌, 다양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와의 정확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안전한 수술 시스템과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가진 부산 서면의 디에이치성형외과에서, 유방재건과 가슴성형에 있어 다양한 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및 수술을 통해 잃어버린 자신감을 회복하기를 바란다.

조에스더 기자 esder882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