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산업재해 인정법’ 국회 환노위 법안 소위 통과
상태바
‘출·퇴근 산업재해 인정법’ 국회 환노위 법안 소위 통과
  • 서혜정 기자
  • 승인 2017.06.1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서혜정 기자]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수원장안)이 대표발의한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이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원회를 통과했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은 그동안 통근 버스를 이용할 경우 발생한 사고에 한해서만 업무상 재해를 인정하고 있어 자가용·대중교통 이용 직원에 대한 차별에 해당한다는 헌법소원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9월 사업주가 제공한 교통수단이나 그에 준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해 출·퇴근하다 사고를 당한 경우만을 업무상 재해로 인정하도록 한 현행법이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단했다.

새로 개정될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은 자가용이나 대중교통 등 회사에서 제공하지 않은 교통수단을 이용해 통상적 경로와 방법으로 출·퇴근 하다 발생한 사고도 업무상 재해에 포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내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사업장의 규모가 작아 출퇴근용 차량을 제공받지 못하는 열악한 환경에 놓인 근로자가 출퇴근 중 발생한 재해에 대해 보상받지 못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하다”며 “이번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산업 재해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노동 문화가 더욱 확대되길 기대한다. 인사청문회 등으로 온 나라가 시끄럽지만 민생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서혜정 기자 alfim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