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29 (목)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에 발암물질 NDMA·NDEA 2종 추가
상태바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에 발암물질 NDMA·NDEA 2종 추가
  • 김린 기자
  • 승인 2017.06.1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종으로 확대 운영"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상수원에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유해물질에 대한 수질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에 발암물질의 일종인 N-나이트로소디메틸아민(NDMA)과 N-나이트로소디에틸아민(NDEA) 등 2종이 추가됐다.

환경부는 해당 2종을 새로운 정수장 수질감시물질로 지정해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을 28종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NDMA와 NDEA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암연구소(IARC)가 잠재적발암물질(2A 등급)로 분류한 물질로 고무, 염료, 휘발유 등의 첨가제와 산화방지제, 플라스틱 안정제 등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수질감시기준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제시한 10만 명 당 1명에게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의 농도를 참조하여 NDMA는 0.07㎍/L, NDEA는 0.02 ㎍/L로 각각 설정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국내 정수장에서 검출된 NDMA와 NDEA의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 일본 등 외국의 먹는물 관리기준인 0.1㎍/L보다 훨씬 낮아 인체에 위해가 우려될 수준은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는 “수질기준으로 관리할 정도의 위해한 수준은 아니지만 더욱 많은 정수장에서 수질검사를 실시해 지속적인 감시와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돼 수질감시항목으로 지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지자체, 한국수자원공사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오는 7월 중에 NDMA와 NDEA를 감시항목으로 지정하고 유예기간을 거친 후 2018년 하반기부터 수질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김린 기자 gr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