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KISTI, 전국 최초 ‘초연결 지능데이터 생태계 구축’ 추진
상태바
대구시-KISTI, 전국 최초 ‘초연결 지능데이터 생태계 구축’ 추진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7.06.0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대구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2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클라우드 기반 ‘초연결 지능데이터 생태계 구축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나설 예정이다.

'초연결 지능데이터 생태계 구축'은 올해부터 대구지역 택시 40여대에 센서를 부착해 대기 환경, 생활 환경, 교통 상황, 유동 인구 등을 실시간 수집‧분석하는 시범사업이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 기술, 가상 S/W 센서 기술, 인공지능 기술로 민간은 물론 공공 분야에 필요한 고차원 지능 데이터를 실시간 생성하고, 이를 통해 경제 활성화 및 시정 개선 등 실생활에 바로 적용하게 된다.

대구시는 사물인터넷 센서를 통해 발생하는 대규모의 자료집적을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D-클라우드를 제공할 예정이며, D-클라우드에 기 구축돼 있는 다수의 ICT정보시스템에 집적된 데이터는 KISTI의 사물인터넷 신산업‧신서비스 창출 사업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와 통합 관리됨으로써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책수립을 통한 시정 고도화는 물론, 도시 최적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창업 지원 정보 제공, 전문 인력 양성 등을 통해 도시 지속 가능성을 증대시키고, 효율적인 예산 활용 및 시정 효율성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데이터경제 창출 및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세계 수준의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술적 인프라를 확충하게 될 전망이다.

권영진 시장은 “KISTI의 사업 협력을 통해 우리시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스마트시티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장완익 기자 jwi600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