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메디칼필라테스 강민경 대표 "현대인이 원하는 필라테스를 제공해 건강한 삶 선물하고 싶어"
상태바
[인터뷰] 메디칼필라테스 강민경 대표 "현대인이 원하는 필라테스를 제공해 건강한 삶 선물하고 싶어"
  • 양환준 기자
  • 승인 2017.05.2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양환준 기자] 현대인들에게 목통증, 어깨통증, 허리통증 등 척추질환은 고질병이다. 단순한 통증부터 수술 후 재활까지 필라테스는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운동이다. 전신운동, 자세교정, 라인완화, 기초대사량 증가, 에너지 증가, 코어 강화, 혈액순환, 다이어트까지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하지만 아무리 도움이 되는 운동이라도 개인에게 맞는 맞춤운동을 제공하지 않으면 아무런 필요가 없다. 부산 강서구 명지동 메디칼필라테스는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 관절에 이상신호가 오는 중년층, 출산 후 체형이 흐트러진 산모, 날씬한 몸매를 원하는 여성까지 연령대별 맞춤 운동을 제공한다. 메디칼필라테스 강민경 원장을 만나 맞춤 필라테스에 관해 얘기를 나눠봤다.

메디칼필라테스 강민경 원장 <사진=양환준 기자>

▲메디칼필라테스를 소개한다면?

필라테스 강사의 경우 어떤 분은 무용, 재활, 다이어트 등 각기 다른 컨셉들을 가지고 고객을 만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디칼필라테스는 인체해부학적인 지식과 재활공부를 터득한 저를 비롯해 모든 강사진이 해부학적인 지식과 필라테스의 컨셉인 재활의 개념을 지키며 운동하는 센터라 할 수 있습니다.

재활이라는 부분은 계속 변화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체형 및 생활습관이 다른 개개인을 위해서 공부와 학습을 게을리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메디칼필라테스의 모든 강사진은 재활관련 교육은 물론 동작 공부, 회원관리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원장을 비롯한 모든 강사진은 수시로 소통하며 메디칼이라는 이름에 맞게 재활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고객을 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인에게 필라테스 운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현대인들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구부정한 자세,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하면서 거북목이나 굽은 등, 한쪽으로 자세를 기울임으로 발생하는 측만증, 아기를 업고나 안고 다니는 주부들에게 발생하는 디스크나 허리통증,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기 위해 시니어, 활동이 별로 없는 청소년이나, 키성장발달, 소아비만까지 나이와 직업 생활과 관계없이 필라테스가 필요하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이렇듯 모든 아이부터 노년까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운동은 필요합니다. 필라테스는 전신운동, 자세교정 및 라인완화, 체지방 감소 및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증가 및 에너지 증가, 코아 강화, 혈액순환 등 신체를 안정화하고, 정령하면서 근육을 고르게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코어가 강화되면 골반과 척추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도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강습 및 동작 모습 <사진=양환준 기자>

▲룹 필라테스에서 4:1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개개인별 맞춤 운동을 제공하는 필라테스는 개인레슨이 정말 두말할 것도 없이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의 부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대기구 필라테스에서 6명, 10명이 넘는 인원이 함께 레슨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수업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필라테스 대기구의 경우 무겁고 단단하며, 텐션감이 있고, 발란스 저절을 못했을 경우 높은 곳에서 예상치 못하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안전성의 문제까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맞춤 운동이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강사로 활동하던 시기에 단체 수업의 경우 4명의 회원까지는 수업의 질을 떨어트리지 않고 개인레슨의 가격부담을 줄여주면서 맞춤 운동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 명의 강사가 계속 같은 시간, 같은 회원과 마주하기 때문에 그 회원의 자세와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어서 서로 유대관계를 유지하기도 쉬울 뿐더러, 한 분 한 분 지도해 드릴 수 있는 최대치의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메디칼 필라테스는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

모든 프로그램은 재활을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그중에 재활필라테스의 경우 디스크나 측만증 등 재활만을 목적으로 전문훈련을 받은 치료사 출신의 강사가 통증 절감 및 교정만을 목표로 필라테스를 진행합니다.

그 외 체중절감을 목표로 다이어트 식단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다이어트필라테스, 성장기 아이들에게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주고 자신감을 얻고 건강한 자아 형성이 가능하도록 돕는 키즈필라테스, 완벽한 웨딩을 위해 건강부터 몸매 관리까지 책임지는 웨딩필라테스, 코어 근육의 강화로 몸통의 안정성을 높이고 유연성이 늘어나며, 근육의 발란스를 잡아주는 골프필라테스,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근육량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근육을 강화하는 시니어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내부 전경 <사진=양환준 기자>

▲필라테스 센터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조언을 한다면?

꾸준한 관리를 위해서는 지리적으로 먼 곳보다는 이동이 편하고 가까운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운동 분야, 혹은 필요한 부분의 운동을 제공하는 센터를 찾아야 합니다.

전문적인 알 수 없다면 센터에 문의를 통해 관련 전공이나 체계적인 시스템을 받은 센터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을 통해 강사가 자신의 몸 상태를 잘 파악해 줄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마지막은 자신과 강사의 호흡이 얼마만큼 어울리는지가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이나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메디칼필라테스는 ‘메디칼필라테스지도자과정(MDP 필라테스 지도자 자격)’을 운영 중입니다. 이미 국가가 인정하는 공인 민간자격증을 신청 중이며 6월에 발급이 완료됩니다. 민간자격증이 아닌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행하고 보건복지부가 부 발행처로 인정한 Level 1,2,3 지도자 과정을 운영합니다.

재활과 필라테스는 개개인의 몸을 다루는 운동이자 학문이기 때문에 끊임없는 자기발전을 해야 합니다. 강사들이 함께 모여 연구하고 공부하는 센터를 만들고 싶어 설립한 스튜디오인 만큼 무엇보다 강사들의 질 높은 교육에 앞장설 수 있는 메디칼필라테스가 되겠습니다.

양환준 기자 startofdream@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