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선산·무을·옥성 지역 농업용수 17일부터 공급
상태바
구미시, 선산·무을·옥성 지역 농업용수 17일부터 공급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7.05.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구미시는 지난 17일부터 선산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으로 낙동강을 수원공으로 한 옥성양수장을 가동해 최종 목적지인 무을저수지까지 통수해 선산·무을·옥성 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게 된다고 밝혔다.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은 가뭄 상습지역에 저수지, 양수장, 용수로 등 수리시설을 설치해 농촌용수를 확보ㆍ공급함으로써 식량의 안정적 생산 및 영농편의를 도모하고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가뭄에 대비하고 청정 농촌용수 확보로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선산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은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에서 총사업비 574억 원, 전액 국비로 시행했으며, 낙동강을 수원공으로 한 옥성양수장에서 시작해 옥성저수지를 거쳐 무을저수지까지 총 연장 67.5㎞의 용수로를 설치했다.

총 사업기간은 ‘97년부터 금년 6월말까지 계획으로 20년이 소요됐으며, 5~6월 모내기를 대비해 이달 17일부터 본격적으로 양수장을 가동해 용수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통수로 선산·무을·옥성 지역 1,606㏊에 농업용수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게 되며, 하루 최대 1만 4천톤씩 농업용수를 저수지와 하천, 용·배수로 등에 담수해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계획이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차질없는 농업용수 공급과 시설물관리로 가뭄피해가 없는 한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지표수보강사업 등 매년 반복되는 가뭄 등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상습침수피해지역인 고아 횡산 말골에 18억원을 투입해 배수개선사업을 시행하는 등 각종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장완익 기자 jwi600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