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54 (금)
부산시, 녹색성장을 선도한다
상태바
부산시, 녹색성장을 선도한다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10.1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6MW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준공식 개최

 
[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 부산시는 강서구 화전산업단지 내에 300억 원의 민간투자(부산연료전지발전(주))로 5.6MW규모의 전력을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준공식을 10월 20일 오후 3시에 개최하고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부산시가 화석연료 사용을 저감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켜 기후변화협약 등 국제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코발트스카이社(에너지 및 탄소시장 전문 컨설팅 회사)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부산지역 건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이다.

코발트스카이社는 지난 4월에 부산연료전지발전(주)라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5월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착공했다. 이후 시운전을 거쳐 10월 20일 준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전기를 생산·판매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전력량은 연간 4만2천MWh로 약 7천5백 가구가 사용할 수 있으며 발전과 동시에 생산되는 열은 부산시와 협의하여 인근의 사회복지시설 등에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발전은 수소와 산소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성하는 것으로 배터리와는 달리 연료가 공급되는 한 재충전 없이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하고 반응 중 발생된 열은 온수생산에 이용되어 급탕 및 난방이 가능하다. 또한 발전효율이 높고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장점이 있으며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효율이 아주 높으며 공간 집약적으로 도심지에 적합하고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차세대 신재생에너지로 각광 받고 있다.

이번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준공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향상과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연간 약 6000톤의 CO2 감축으로 온실가스 배출(연 1,250대의 자동차 또는 5,000가구의 배출가스 발생량) 감소 및 7,500세대분의 전력공급과 연간110만 그루의 나무심기 효과가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지역에 처음으로 대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적극부응하고 향후 그린에너지 보급 확대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