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인천부평구,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 실시
상태바
인천부평구,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 실시
  • 권오현 기자
  • 승인 2017.05.17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기초지자체 최초로 갈등관리조정팀 신설
매뉴얼 제작 등 부평에 맞는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 시스템 구축 위해 노력
인천 부평구는 지난 15일부터, 부평숲 인천나비공원에 위치한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에서,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부평구청>

[KNS뉴스통신=권오현 기자] 인천 부평구는 지난 15일부터 오는 7월 1일까지 7회에 걸쳐, 부평숲 인천나비공원에 위치한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에서,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구는 지난 2011년 공공갈등조정관제도를 행정에 도입, 2015년 기초지자체로는 우리나라 최초로 갈등관리조정팀을 신설하고,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부평에 맞는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월에 구 갈등관리힐링센터를 개소, 이날 첫 주민교육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마을활동가들의 갈등해결 역량강화와 체계화를 위한,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을 기획했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마을센터에서 지난 4월 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교육 참여자를 모집, 총 15명의 마을활동가들이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는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 부평사회적경제마을센터,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가 함께 교육을 진행한다.

한편, 이번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은, 국무조정실 자치단체 갈등관리 역량 강화교육 예산으로 진행한다.

갈등관리힐링센터 담당자는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 이외에도 갈등에 직면한 지역주민과 공무원, 지역 오피니언리더, 시민단체, 유관기관 관계자 교육 등 대상별 맞춤형 갈등인식 향상교육과 치유를 위한 힐링 교육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평형 갈등관리시스템 구축 기반을 마련 할 예정”이라고 의지를 나타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을 통해 마을활동가들이 마을에서 일어나는 갈등에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개입, 지역공동체 강화에 기여해 지역갈등해결에 적극적인 참여로 공동체 구성원간의 관계능력을 향상시켰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갈등조정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은 우리 사회가 보다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갈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권오현 기자 kwonoh19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