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23 (목)
美 유엔대사 “北, 핵·미사일 시험 중단하면 대화 용의”
상태바
美 유엔대사 “北, 핵·미사일 시험 중단하면 대화 용의”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05.17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지원국 공개 지명…제재 대상 될 것”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 대사는 16일(현지시간) 북한이 모든 핵·미사일 시험을 중단한다면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의 핵 개발과 관련 실험의 전면중단이 이뤄진다면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유엔 차원의 추가적인 대북제재 결의안을 중국와 논의 중”이라며 “미국과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대응에 공조를 이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헤일리 대사는 이어 유엔 회원국들에 대해 “북한을 지지하던지, 아니면 우리를 지지하라”며, “북한을 지원하는 국가을 공개적으로 지명하겠다. 북한과 마찬가지로 제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북한 지원 국가들에 대한 제재 추진 가능성도 시사했다.

조태열 유엔주재 한국대사도 “북한이 한국의 새 정부가 들어선 지 불과 며칠 만에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면서 또다시 잘못된 길을 선택했다”며, “이는 명백하게 평양이 새 정부의 의지를 시험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어야만 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며 북한 정권의 도발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