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김진철 시의원 “장애인들 의사소통 권리 존중해야”
상태바
김진철 시의원 “장애인들 의사소통 권리 존중해야”
  • 장효남 기자
  • 승인 2017.05.1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 촉구 기자회견 참석해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가 주최한 ‘서울특별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진철 의원(뒷줄 가운데).<사진=김

진철 의원실>

[KNS뉴스통신=장효남 기자]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김진철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15일 “장애인의 의사소통에 대한 권리는 인간의 기본권이며 이에 대한 서울시의 지원이 시급한 실정임에도 서울시가 장애인들과 의사소통을 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몸으로 저항한다”며 ‘서울특별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시장님 이제는 우리도 말하고 싶어요’를 주제로 ‘서울특별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를 촉구한 것으로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가 서울시청 정문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서울시가 2013년에 수립한 ‘서울시 장애인권리증진계획’에 따르면 2014년부터 서울시 5개 권역에 의사소통권리지원센터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3년이 지난 지금도 예산 탓과 의사소통권리지원센터 설립의 근거가 없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의사소통 지원시기는 장애유형 및 생애주기별, 건강상태에 따라 맞춤서비스가 필요한데, 서울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사업은 대부분 공모사업 형태로 장애유형에 상관없이 인원수에 따라 금액을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사업비성격의 예산은 사업수행인력 지원의 부재와 사업의 전문성 약화를 초래할 뿐”이라면서 “서울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사업은 지난 2016년 10월 5일 세계 뇌병변장애인의날 기념 권리증언 대회에서 박원순 시장이 직접 약속한 사업이므로 박원순 시장이 하루빨리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박 시장에게 ‘서울특별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를 촉구했다.

그는 끝으로 “이번 6월 서울특별시의회 정례회에서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의 본회의 통과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지난달 5일 김 의원은 의원 20여명과 함께 ‘서울특별시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동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장애인의 복지와 사회참여 및 의사소통권리의 증진을 위해 ‘의사소통권리 지원센터’ 설치, 보완대체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개인별 맞춤 중재와 정보제공, 장애인 의사소통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등 이다

 

장효남 기자 argu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