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5월로 향하는 길목, 살아있는 대한제국을 만난다 ‘궁중문화축전’
상태바
5월로 향하는 길목, 살아있는 대한제국을 만난다 ‘궁중문화축전’
  • 장수미 기자
  • 승인 2017.04.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수미 기자] 화려한 벚꽃의 향연이 끝나고 이제 계절의 여왕 5월을 목전에 두고 있다.

4월의 마지막 주와 5월의 첫 주 사이에는 서울 종로와 광화문 일대에서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가족끼리, 연인끼리, 친구끼리 서울 도심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하고, 주변 맛집에서 넉넉한 시간을 보낸다면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4대궁(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과 종묘에서 다양한 궁중문화를 즐길 수 있는 ‘제3회 궁중문화축전’을 오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연다. 

특히 올해는 1897년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을 기념해 덕수궁을 중심으로 대한제국을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대한제국 황제 즉위식 ‘대한의 꿈’(4월29일~5월1일·덕수궁 중화전)을 통해 고종황제가 황제의 대례복을 입고 올린 즉위식을 재현한다. 또 고종황제와 외국공사와의 외교적 접견을 재현한 ‘대한제국 외국공사 접견례’(5월2~7일·덕수궁 정관헌), 대한제국 선포에 담긴 꿈과 희망을 연주하는 ‘대한제국 음악회’(5월4~5일/5월7일·덕수궁 중화문)를 통해 대한제국을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도 고종황제가 즐겨 마셨던 커피 ‘가배’를 마실 수 있는 ‘대한제국과 가배차’(4월29일~5월7일·덕수궁 석조전 앞 분수대), 대한제국 황실 유물을 감상하는 ‘대한제국실 상설전시’(4월28일~5월7일·국립고궁박물관), 고종과 흥선대원군 등 조선 말 왕실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그린 야외 궁중극 ‘고종, 여명의 빛을 찾아서’(5월3~6일·창경궁 문정전)도 열린다.

대한제국의 역사를 생생하게 체험하고 느껴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저녁시간은 근처 맛집에서 별미를 즐기는 것으로 마무리 한다면 완벽한 하루가 될 것이다.

시청역 8번 출구 부근에는 맛집 마니아와 파워블로거들 사이에서 ‘서울 3대 족발’로 통하는 ‘만족오향족발’을 만날 수 있다. 계절에 관계 없이,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손님들이 이 집 족발을 사기 위해 줄을 늘어서는 것으로 유명하다.

미쉐린 가이드를 발행하는 미쉐린코리아가 지난 11월 서울 웹사이트 오픈과 함께 발표한 ‘빕 구르망(Bib Gourmand /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선사하는 친근한 분위기의 레스토랑)’ 명단에 만족오향족발 서울시청본점을 포함시키도 했다.

다섯 가지 재료를 사용한 종물(족발을 삶는 물)로 삶아내 특유의 향이 살아 있고, 족발을 먹는 내내 따뜻한 상태로 먹을 수 있도록 테이블에 특별한 장치를 마련해 놓는 세심함도 돋보인다.

저녁이 되면 쌀쌀한 날씨에 따듯한 국물이 생각난다면 경향신문사 건물 바로 옆 정동국시 또한 소문난 맛집이다. 정동에 위치한 회사원들이 외부 손님 방문 시 가장 먼저 데려가는 식당이라고 하니 발품을 팔아 찾아볼 만 하다. 사골국물을 육수로 하는 칼국수가 대표 메뉴이며 유명세에 걸맞게 언제나 만원이지만 메뉴의 특성상 회전율이 높은 편이다.

장수미 기자 jsy112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