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8 (금)
공주대 간호학과 연구회, 어르신 자서전 전달식
상태바
공주대 간호학과 연구회, 어르신 자서전 전달식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7.04.2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공주대>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연구회에서는 지난 22일 충청남도 실버문화예술치유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어르신 자서전 전달식을 공주시 옥룡동의 금강사회복지관(관장: 정운스님)에서 개최했다.

충남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면서 자선전 쓰기 작업은 간호학과 교수(이양숙, 김희경 교수)를 비롯하여 우리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타 대학 교수와 시간강사 등 총 11명의 선생님들이 연구회를 결성하여 어르신을 1대 1로 수차례 면담했다.

그 과정 중에 서울내러티브연구소 최남희 소장과 유정교수가 철학적 관점에서 내러티브연구방법을 교육하고 각 어르신의 면담자료를 함께 검토하면서 사업의 완성도를 높였다.

어르신의 인생사를 듣고 자서전의 제목 및 삶의 전환점을 중심으로 한 소제목을 정해 내용을 정리하고 편집하였다. 또한 만화예술과 김미림 교수가 모든 어르신의 요약된 인생사를 읽고 겉표지 그림을 그려 자서전의 품위를 높였다.

김희경 교수는 "어르신들은 전문가로부터 위로를 받으면서 외로움을 달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았으며 노인초월을 경험하는 기회도 되는 등 매우 뜻깊은 시간이 됐다"며 "연구자들도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어르신의 삶을 정리하면서 자신이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조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