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5:39 (수)
인천시 동구의회, ‘구(區) 명칭 변경’ 또 다음에…사실상 무산 우려
상태바
인천시 동구의회, ‘구(區) 명칭 변경’ 또 다음에…사실상 무산 우려
  • 권오현 기자
  • 승인 2017.04.1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여 남은 지방선거까지 주민 분열·갈등 불가피
논란 종식 위한 주민투표 불가피 여론 대두…“결과 따라 정치적 책임 물어야”
“그동안의 시간·돈 낭비 누가 책임지나”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21회 임시회’ 본회의 모습.

[KNS뉴스통신=권오현 기자] 인천시 동구의 ‘구(區) 명칭 변경’이 사실상 무산되며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인천시 동구의회는 오늘(15일) 제221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8일 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이날 박영우 동구의회 부의장은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제출해 “구(區) 명칭 변경에 대한 의회 청취권‘ 행사를 요구했다.

직후 정회에 들어간 의원들은 20여 분간의 논의 끝에 이번 회기에서는 처리하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처럼 계속해서 의회 청취권이 거부되며 현역(제7대) 구의원들의 임기 내 ‘구(區) 명칭 변경’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사업자체가 무산될 경우, 지난 2015년 12월 공동선언문 발표이후 1년 반 동안의 행정력 낭비와 인천시로부터 받은 특별조정교부금 3억 5300만 원 낭비에 대한 비판과 책임 소재에 대한 논란이 거세질 전망이다.

또한, 찬반 여론 분열에 따른 주민갈등이 다음 지방선거까지 1년여 간 계속될 수 있어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취재진이 만난 한 찬성 주민은 “낙후된 우리 동구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구 명칭 변경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특히, 정체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동구’라는 이름은 매우 종속적일 수밖에 없어 지방자치·지방분권 강화라는 시대정신의 측면에서도 구 명칭은 방위 개념이 아닌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쪽으로 변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구의 경우, 구의회와 집행부가 한마음 한뜻이 돼 주민들을 설득하고 화합해 발전의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우리 동구는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반대 주민은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명칭변경’ 문제로 이렇게 시끄럽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주민투표를 통해서라도 논란을 조속히 종식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다만,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정치적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지난해 동구에서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주민의견조사에서 79.3%가 찬성하고 20.7%가 반대해 찬성 의견이 압도적으로 나온 바 있다.

아울러, 동구와 함께 구 명칭 변경을 추진해 온 남구는 새로운 구 명칭으로 ‘미추홀구’를 잠정결정하고 조만간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권오현 기자 kwonoh19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