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경북본부, 영천 유상저수지 수질개선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농어촌公 경북본부, 영천 유상저수지 수질개선사업 본격 추진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7.04.1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년 농식품부 농업용수 수질개선사업 지구로 선정, 양질의 농업용수 공급 예정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경북지역본부는 영천 유상저수지가 농림축산식품부의 ‘2017년 농업용수 수질개선사업’ 기본조사 지구로 선정 됐다고 12일 밝혔다.

‘농업용수 수질개선사업’은 지난 2007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업용수원의 수질을 개선하여 농업용수 공급기반을 구축하고 안전 농식품 생산 및 국민건강 보호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수질정화 인공습지, 오염물질 침강지, 물순환장치 등 자연정화공법으로 수질개선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2007년부터 추진된 1단계에서는 총 41개 지구가 준공, 시공되었으며 이 중 대구, 경북 관내에도 의성 개천지, 영천 대승지, 칠곡 하빈지 등 3개 지구가 준공됐고 경산 문천지, 의성 효천지 등 2개 지구가 현재 시공 중에 있다.

올해는 농업용수 수질개선사업의 중장기 추진계획이 재수립되어 46개 지구가 재지정 되면서 전체 사업 지구가 총 87개 지구로 늘어났다.

이 중 경북은 총 17개 지구가 지정, 그 중 영천 유상저수지가 기본조사지구로 선정되어 2017년 연말까지 저수지 호내 대책 추진계획 수립해 안정적 농산물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수변생태공원 조성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호외 대책인 하수관로, 비점오염저감시설과 같은 오염원 발생저감을 위한 지자체의 상류대책 추진계획 수립을 유도하는 등 지속가능하고 종합적인 수질개선대책을 통한 농업용수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경북지역본부는 ‘농업용수 수질개선사업’ 뿐 아니라 환경보전 거버넌스 구성, 수질보전 MOU 및 업무협약, 수질오염감시활동 등 다방면의 활동을 통해 수질보전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오고 있다.

김태원 본부장은 “청정용수 공급은 국민들의 먹을거리 안전과 쾌적한 농어촌환경 보전의 출발점이라는 생각으로 농식품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 주민들도 수질오염 예방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기를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