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환 시의원,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발의
상태바
박일환 시의원,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발의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7.03.2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일환 의원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대구시의회 박일환 의원은 전통시장과 상점가, 골목상권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을 통해 전통시장 등에 대한 지원 전담기관으로 지난해 6월 설립된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서민상권에 대한 지원체계 강화 및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례제정 취지를 보면 대표적인 서민상권인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상권은 대형유통업체와 SSM의 진출, 온라인 쇼핑 급증 등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밀려 그 터전을 잃어가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시에서는 전통시장에 대한 시설현대화 사업을 주축으로 한 각종 지원 사업을 통해 서민상권 경쟁력 강화를 돕고 있지만 기대에 비해 그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대구시의회에서는 시설사업 중심의 전통시장 지원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체계적인 서민상권 활성화 방안 마련과 효율적 지원을 위해 지난해 설립한 전담기관인 ‘대구전통시장 진흥재단’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한 것으로 이에 따른 후속조치와 효과가 주목되고 있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서민상권인 전통시장과 상점가, 골목상권의 체계적 활성화를 위해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이 조사, 연구, 청년상인육성, 마케팅, 컨설팅 브랜드 개발 등의 사업과 고객편의시설 및 기반시설 조성 운영과 관련한 각종 사업을 수행할 경우 대구시가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특히, 그 동안 지원의 사각지역에 있던 ‘골목상권’을 지원 대상에 포함시켜 전통시장에 편중되어 있던 서민상권 지원 정책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특화골목 등에 대한 체계적 육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조례안은 지난 20일 상임위원회에서 처리됨에 따라 오는 28일 본 회의에 상정하고 의결되면 공포 후 시행될 예정이다.

박일환 의원은 “앞으로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지원방식에서 벗어나 각 상권에 맞는 소프트웨어 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이 조례 제정을 계기로 대구시의 획일적인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 정책들에서 벗어나 전문성을 갖춘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을 적극 활용해 각 상권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