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서울시, ‘주민 밀착 금연’ 강화…‘보건소 금연치료’ 전 자치구로 확대
상태바
서울시, ‘주민 밀착 금연’ 강화…‘보건소 금연치료’ 전 자치구로 확대
  • 김수진 기자
  • 승인 2017.03.2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수진 기자] 서울시가 올해 시민 흡연율 감소를 목표로 △전 자치구 보건소 금연치료 확대 등 주민밀착형 ‘지역사회 중심의 금연서비스’를 강화한다. 성인 흡연율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청소년 담배 불법판매 강력 단속 등 소년 흡연 차단에도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 금연도시 서울만들기 종합계획’을 22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상담‧치료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보건소 금연치료’를 지난해 5개구에서 올해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시에 따르면 보건소 의사의 금연 치료는 금연치료 시(전문가 상담과 약물처방 병행) 금연성공률이 다른 금연방법에 비해 3배 이상 높다.

또 관계 기관과 병의원 내방환자 대상 금연권고와 상담을 강화하고 금연에 성공한 시민을 대상으로 ‘시민 금연 활동가’를 발굴해 상담자 역할을 수행토록 할 예정이다.

청소년 흡연 예방을 위해서는 민생사법경찰단과 시민이 참여하는 불법판매 단속 등을 통해 청소년 담배 불법판매 관리를 지난해 13개 취약자치구에서 올해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 청소년 흡연예방 협의체’ 운영을 확대하고 서울시교육청과 연계한 ‘아동·청소년 금연교육’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기존 금연구역에 대한 유지‧관리와 시민 간접흡연 피해 최소화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흡연자, 비흡연자가 상생하는 흡연구역’을 설치하고 금연 구역 준수율을 높이기 위해 지하철 출입구 금연구역 안내체계를 개선한다.

지난해 5월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지하철 출입구에 대해서는 지정 1년을 맞아 오는 5월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오는 7월에는 실내외 흡연실 설치기준‧방법 위반 여부를 집중단속하고 11~12월에는 당구장, 실내골프연습장 집중 계도·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특별시 시민건강국장은 “최근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으로 담배 판매량이 감소 추세인 만큼 시민이 금연에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금연서비스 지원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수진 기자 917sjjs@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