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06 (금)
세종시교육청, 모든 초등학교 2학년 학습도우미 전면 배치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모든 초등학교 2학년 학습도우미 전면 배치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7.03.22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도우미 배치로 기초학력 신장과 인성 함양 두 마리 토끼 잡아
사진=세종시교육청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교육감의 공약인 초등학교 2학년 학습도우미 배치 사업이 올해 신설학교 및 증설학급을 모두 포함한 관내 초등학교 모든 학급에 학습도우미가 배치되어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지원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올해 학습도우미를 작년보다 22명 늘어난 168명을 채용해 초등학교 2학년 전 학급에 배치하고,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한 학습부진학생 발생 최소화와 학습부진학생 구제를 목표로 담임교사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적 관계 속에서 학생에 대한 협력학습(co-teaching)이 이뤄진다.

지난해 실시한 학습도우미와 교사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활동 만족도와 기초학력 신장, 인성함양 등의 항목에서 학습도우미와 교사 모두 평균 85%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아울러, 지속적인 학습도우미 운영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 문제뿐만 아니라 바른 인성지도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습도우미는 3월부터 12월까지 8개월 동안 근무하며 수업 중 담임교사와 협력학습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학습부진 요소를 사전에 없애기 위해 주당 8시간 이상 수업시간에 활동해야 한다.

또한 방과후에는 2학년뿐만 아니라 다른 학년 학습지도 및 학습 산출물 점검ㆍ지도 등 교수-학습 지원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증설되는 2학년 학급에도 학습도우미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며 예산 범위 내에서 타 학년에도 학습도우미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학습도우미의 역량강화를 위해 오는 28일 세종교육연구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발달단계 이해와 기초학력의 효과적인 지도법, 작년 학습도우미 운영 학교 모범 운영 사례 공유 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고,

향후 추가로 채용되는 학습도우미 역시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담임교사와 학습도우미의 협력적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정기적인 간담회와 협의회를 추진할 계획이다”며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요소를 조기에 제거함은 물론 함께 배우고 서로 어울려 지내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영민 기자 dt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