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06 (금)
황 권한대행, 소래포구 국가어항 지정 최선 약속…기재부와 해수부, 결론은 아직 '검토 중'
상태바
황 권한대행, 소래포구 국가어항 지정 최선 약속…기재부와 해수부, 결론은 아직 '검토 중'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7.03.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 권한대행, “국가 어항 지정과 화재 현장 복구에 최선”
소래 상인회, “피해상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생계대책’”
기재부와 해수부, 국가 어항 올해안에???
20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인천 소래어시장 화재 현장을 방문해 유정복 인천시장과 함께 화마로 상처난 어시장을 돌아보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지난 20일 소래포구 화재 현장을 찾아 유정복 인천시장과 장석현 남동구청장을 만나 현장 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

이날 황 권한 대행은 이번 화재의 원인이 피해 좌판 어시장 전체가 국유지 등으로 1970년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무허가 시설이란 점을 들어 "소래포구 어시장의 화재를 근본적으로 방지하고,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소래포구 국가 어항 지정이 필요하다"는 장 청장의 요청에 따라 "소래포구 국가 어항 지정에 관계부처와 협의해 다 같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과 유 시장은 황 대행에게 화재 재발을 방지와 경쟁력 있는 소래포구를 만들어야한다는 주장을 통해 '소래포구 국가어항 지정’ 요청에 힘을 실었다.

황 대행은 이날 현장을 둘러본 자리에서 “최근 재래시장에서 크고 작은 화재로 재산피해를 입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전통시장에 대한 근본적인 화재예방 대책을 마련해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소래 포구 방문에는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과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유정복 인천시장, 장석현 남동구청장, 박경민 인천경찰청장, 정문호 인천소방본부장, 신민호 소래포구 상인회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한편, 소래포구의 국가어항 지정과 관련해 주무부서인 해양수산부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기재부와 아직 협의가 진행 중이다”라며 “계획으로는 늦어도 올 연말까지는 지정고시를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다만, “기획재정부와 계속해서 협의를 해봐야 한다”며 “기재부 입장에서는 지정 기준에 맞지 않는 기존 어항들의 지정 취소와 연계해 검토를 하기 때문에 다소 부정적인 기류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 내부 검토 중이다”라면서도 “국가어항 기준에 맞지 않는 곳들을 해지하고 신규지정을 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소래포구항의 경우, 해수부 연구 용역에서 1순위였지만 기본적으로 이곳이 사업비 규모가 커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해야 하는 대상이다”라며 “그래서 여러모로 검토 중이다. 화재발생도 있고 해서 검토 중이지만 결론이 언제 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