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 2017년도 감사계획 발표
상태바
대구교육청, 2017년도 감사계획 발표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7.03.0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과 집중의 특정 감사 강화, 사이버감사로 상시 감사 체제 구축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대구시교육청은 교육 현장 지원 중심의 예방·컨설팅 감사, 법과 원칙에 충실한 엄정한 감사,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정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7년도 감사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대구시교육청은 산하기관에 대하여 통상적인 정기 종합감사와 회계운영 중심의 재무감사 위주에서 벗어나 관행적‧고질적 비리 척결을 위한 특정감사를 중점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정감사는 최근 언론보도 사항과 관행적 부조리 비리개연성이 많은 사립학교 회계 운영, 교무학사 운영실태, 각종수당지급 실태, 사립학교 비위관련자 처리 실태, 학교운동부 운영실태, 사립교원 채용실태 6가지 분야를 선택과 집중적으로 감사한다는 계획이다.

특정감사결과 징계 등의 처분으로 그치지 않고 관행적 비리를 척결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방안에 초점을 두고 비리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나이스 및 에듀파인시스템 DB를 활용한 사이버감사시스템을 활용하여 복무, 급여, 회계, 학사 분야에 대하여 상시 모니터링과 자료 수집·분석이 가능해 효율적인 감사로 사후 적발 위주 감사에서 사전 예방 중심의 감사로 전환한다.

이 외에도 국가 주요정책 사업과 교육감 주요정책 및 시책사업 등 추진에 앞서 사업의 적법성·타당성 등을 사전 점검하는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를 강화하여 행·재정적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공사 취약시기에 사전 예고 없이 방문하여 부실공사 예방과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는 현장기동감사를 확대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대구교육청은 지난해 감사원에서 실시한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감사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부패방지 시책평가 4년 연속 1등급’ 달성에 안주하지 않고 올해도 건전한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 의식 제고를 위해 모든 감사 역량을 결집 하겠다.”고 밝혔다.

장완익 기자 jwi600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