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21 (금)
완도군, ‘구들장논 오너제도’ 1구좌 갖기 운동전개
상태바
완도군, ‘구들장논 오너제도’ 1구좌 갖기 운동전개
  • 이범용 기자
  • 승인 2017.02.2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들장논 전통문화 살리기 발 벗고 나서
사진=완도군

[KNS뉴스통신=이범용 기자]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 청산면사무소 직원들이 ‘구들장논 오너제도’ 가입에 앞장서며 구들장논 전통문화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구들장논은 한국 전통주택의 온돌방 구들장과 구조가 닮아 붙여진 이름으로 비탈진 산골짜기에 계단식으로 만든 좁고 긴 논이다.

400여년 전통농법을 지키며 현재까지 유일하게 보존된 청산도 구들장논은 지난 2013년 국가중요농업유산 1호로 지정됐으며, 2014년 4월에는 유엔식량농업기구가 주관하는 세계농업유산으로 지정됐다.

구들장논 오너제도는 청산도 구들장논을 보존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청산도 구들장논을 경작하는 농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이나 고령화로 인해 농사를 포기함으로 인해 휴경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농민들과 도시민들이 연계해 경작을 통해 전통 농경문화를 계승발전 시킬 수 있도록 후원하는 제도다.

청산면(면장 한희석)은 사라져가는 구들장논을 보존하기 위해 면사무소 직원들이 1구좌 갖기 운동을 전개하며, 대도시권 홍보를 통해 구들장논 오너를 모집하고 있다.

청산도 구들장논은 돌이 많고 물이 적은 척박한 자연환경을 극복하고 양곡을 생산하기 위한 섬사람들의 삶의 애환과 지혜가 담긴 농업유산이다. 구들장 오너가 되어 1구좌(3만원)에 가입하면 연말에 청산 구들장논에서 생산된 쌀, 콩, 마늘등을 배송해준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조상들이 물려준 구들장논을 체계적으로 보존해 후세에 이어질 수 있도록 구들장논 오너제에 적극 가입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청산농협 구들장논 오너제도 지원팀이나 구들장논 홈페이지로 문의하면 된다.

이범용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