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대전대 산업광고심리학과 박준호·이연주 연구팀, 한국청소년학회 ‘제4차 최우수 논문상’ 수상
상태바
대전대 산업광고심리학과 박준호·이연주 연구팀, 한국청소년학회 ‘제4차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7.02.2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현적 자기애 성향과 신체 증상의 관계 : 완벽주의의 매개효과’ 논문
박준호 교수(왼쪽)와 이연주 석사(오른쪽). <사진제공=대전대>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대전대학교 산업광고심리학과가 한국청소년학회로부터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대전대에 따르면, 산업광고심리학과 박준호 교수와 학생상담센터에서 임상심리레지던트로 근무 중인 석사학위자 이연주(32, 여)씨는 지난 24일 서울 용산역 ITX 회의실에서 개최한 한국청소년학회 정기총회에서 ‘제4차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의 영예를 안은 박준호·이연주 공동 연구 논문은 ‘내현적 자기애 성향과 신체 증상의 관계 :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라는 제목으로 라는 논문이 최우수논문으로 평소 정신병리 중 신체 증상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이들은 연구에 대한 인과관계를 설명해보고자 본 논문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모습에서 나타나는 부적응적인 모습인 ‘자기애 성격장애’에서 내현적 자기애와 외현적 자기애로 나뉘는 성향을 분석했다.

논문에 따르면, 겉으로는 겸손해 보이지만 내면에는 자기애 성향을 강하게 지닌 내현적 자기애 성향의 사람들이 외현적 자기애보다 두통과 소화불량의 신체 증상을 더 경함하고 있음을 나타냈으며, 사회가 자신에게 높은 기준을 투여하고 있다고 믿는 완벽주의적 성향으로 신체 증상을 더욱 촉진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번 연구와 관련해 이연주 씨는 “평소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두통, 소화불량 등과 같은 신체증상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상담을 통해 본 연구에 대한 후속연구를 계속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청소년학회에 실린 논문들을 대상으로 평가한 이번 우수 논문상 수상에는 총 6편의 논문이 최종 선정됐다.

조영민 기자 dt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