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59 (금)
특검연장 무산…자유한국당 반대
상태바
특검연장 무산…자유한국당 반대
  • 장효남 기자
  • 승인 2017.02.23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의장ㆍ4당 원내대표 회동 결렬…가능성 열어둬
정 의장과 4당 원내대표가 특검법 연장을 위한 회동 가졌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소득 없이 끝났다.<사진=장효남 기자>

[KNS뉴스통신=장효남 기자] 특검 수사가 오는 28일 종료될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오늘(23일) 있었던 정세균 의장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특검법 개정을 놓고 서로간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끝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 의장이 황 대행과 통화 후 생각해 보겠다는 여운을 남겨 연장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날 오전 4당 원내대표가 정 의장을 방문하는 형식으로 가진 국회의장ㆍ4당 원내대표 회동이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있었다.

회동은 정 의장을 중심으로 우측에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좌측에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자리를 잡고 시작되었다.

이 자리에서 야3당 원내대표는 특검법 직권상정을 요구했지만 정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반대 입장을 강하게 표명했다. 당론으로 이미 채택했다는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특검기간이 연장되고 3월 초 탄핵이 인용된 후 박근혜 대통령을 특검에서 계속 수사했을 경우 대선에 막대한 영향이 있기 때문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했다.

그러자 주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물론 4당 원내대표가 합의해야만 직권상정이 가능하도록 법에 되어 있지만 지금은 4당 원내대표의 합의가 되지 않더라도 전시, 비상사태에 준한다. 지금 대통령 직무가 정지되어 있는 상태는 국가비상사태에 준할 수 있다. 과거 새누리당은 테러방지법이 비상사태에 대비한다 해서 직권상정해서 통과시킨 예가 있다”며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또한 회의장을 나오면서 정 의장에게 “일단 국회의장께서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통화를 해서 황 권한대행의 확실한 입장을 들어주고, 황 대행의 입장이 특검을 연장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면 국회의장은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특검법을 직권상정 하겠다는 압박을 가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고 정 의장도 “그렇게 하기”로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이번 4당 회동이 합의 불발로 끝나면서 오늘 본회의 특검법 상정이 물리적으로 불가능을 확인했지만 국회의장과 권한대행의 통화 결과에 따라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가능성이 실날같이 살아 있음을 보여준 회동이기도 했다. 이제 공은 황 대행에게 넘어간 것이나 마찬가지다.

장효남 기자 argu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