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규모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사업 본격 착수
상태바
국내 최대규모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사업 본격 착수
  • 한민재 기자
  • 승인 2017.02.2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한민재 기자] 경기도가 23일부터 ‘(가칭)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사업에 대한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는 등 사업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세계정원 경기가든은 ‘안산시화쓰레기매립장’을 꽃과 나무, 숲이 어우러지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경기도 대표 정원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오늘(23일)부터 10월까지 수행될 용역에서는 ▲기초 및 타당성 조사 ▲개발방향 설정과 정원기본 구상 ▲경기가든센터 등 시설 및 국내외 모델정원 조성 방안 ▲정원문화진흥 및 주민 커뮤니티 공간 활용방안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개발 ▲투자 및 관리·운영계획 등 물리적 부분과 기술적 부분을 구분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가칭) 세계정원 경기가든 대상지 현황<사진제공=경기도>

이중 ‘경기가든센터’에는 정원산업진흥을 위한 공간으로 ‘정원산업의 창업 및 경영컨설팅 지원’, ‘관련 기술의 연구개발’, ‘자료수집·보존·전시’, ‘회의실 및 교육실’, ‘정원용 식물·시설물·재료 등의 생산·유통·판매장’ 등이 반영·구성될 예정이다.

‘(가칭)세계정원 경기가든’은 약 45만㎡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인근에 40만㎡ 면적의 안산갈대습지공원, 47㎡ 규모의 화성비봉습지공원이 인접해 있어 이들을 연계해 개발한다면 111만㎡ 규모의 순천만 정원을 넘어서는 132만㎡의 국내 최대 규모 정원·에코벨트가 탄생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원이 들어설 ‘안산시화쓰레기매립장’은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에 위치한 경기도 소유 부지로, 그간 1989년부터 1992년 2월까지 수원 등 인근 8개 시군의 생활쓰레기를 매립한 곳이다.

이후 1994년 쓰레기매립이 종료되고, 20년간의 환경안정화 작업까지 지난 2016년 1월 완료됨에 따라, 경기도는 이 부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고민하던 중 기존 골프장이나 도시공원과는 차별화된 도가 직접 조성·관리하는 ‘정원’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한민재 기자 sush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