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2 (목)
전남도,폐기물 재활용 산업 종합육성대책 마련
상태바
전남도,폐기물 재활용 산업 종합육성대책 마련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7.02.2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자원순환기본법 시행 대비 재활용시장 적극 육성키로
전라남도 청사 전경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전라남도가 2018년부터 폐기물 매립, 소각 방식에서 재활용 극대화로 대전환하는 자원순환기본법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도내 264개 재활용업체의 운영 실태를 파악, 재활용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종합육성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재활용업체의 운영 실태 조사는 재활용 종류, 처리시설 능력, 재활용 제품 판매처, 판매 단가, 재무 상태 및 향후 투자 계획에서 애로사항까지 총 25개 항목에 대해 이뤄지며, 공무원이 각 업체를 방문해 심층면접 방식으로 3월부터 6월 말까지 4개월간 실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전라남도는 조사 결과를 분석해 일정 경쟁력이 갖춰진 업체에 대해 특허 등 신기술 개발을 더욱 촉진토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 재활용 시장을 더욱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토록 한다는 방침이며, 취약한 업체엔 환경산업진흥원의 컨설팅과 2018년부터 설치 예정인 자원순환특별회계를 통한 자금 지원을 할 예정이다.

전남에서 하루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2천9t이며, 이 가운데 매립은 37.2%, 소각은 18.9%, 재활용은 43.9%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전국 평균적으로 매립이 15.6%, 소각이 25.3%, 재활용이 59.1%인 것과 비교하면 직매립 비율이 높고 재활용률이 낮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적극적 자원순환 촉진 정책 수립이 절실하다.

이기환 전라남도 환경국장은 “자원순환기본법 도입으로 분리수거 비율을 높여 재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소각, 매립을 줄이는 시군은 폐기물 매립부담금을 적게 부담해 주민 부담도 낮출 수 있다”며 “하지만 기존 방식을 혁신하지 않는 시군은 주민 부담도 더욱 커질 것이므로, 시군의 정책 의지와 폐기물도 소중한 자원이라는 주민 의식 전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