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문재인, ‘조현오 청장’ 주임검사 고발 각하 항고
상태바
문재인, ‘조현오 청장’ 주임검사 고발 각하 항고
  • 신종철 기자
  • 승인 2011.10.04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신종철 기자] 노무현재단 문재인 이사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족측 변호사인 전해철 전 민정수석, 김진국 변호사 등은 지난 9월 30일 검찰이 조현오 경찰청장 망언에 대한 고소사건을 맡았던 박태호 검사 직무유기 고발 사건을 각하한 데 대해 불복해 항고를 제기했다.

문재인 이사장 등은 4일 검찰에 접수한 항고장에서 “검찰이 박태호 검사에 대한 불기소 이유로 밝힌 조현오 청장의 발언이나 언론보도 내용을 수집하는 것은 인터넷 검색만으로 가능하며, 검찰의 수사지휘를 받는 경찰관들에게 당시 상황과 배경을 묻는 것이나 피의자 신분인 조현오 청장에게 단순히 진술서 제출을 요구한 것만으로는 수사 의지가 있었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조현오 청장의 발언은 돌아가신 노 대통령과 유족들의 명예를 너무도 심각하게 훼손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사건으로 수사가 진행되지 않는 것에 대해 항고인들을 비롯한 국민들이 항의시위를 하는 등 수사진행을 촉구했음에도 최초 고소 후 형식적으로 고소인들을 참고인으로 조사했을 뿐 정작 명예훼손 발언의 당사자인 조현오 청장에 대해서는 어떠한 조사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태호 검사는 형사소송법 및 관련 예규에도 고소사건을 수리한 지 3개월 안에 기소여부를 판단하지 않았고, 그 기간 경과 후에도 고소인에게 수사중간 통지를 하지 않은 것은 물론 실체적인 수사를 전혀 진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검찰이 지난 9월 30일 박태호 검사의 직무유기 혐의가 없다고 고발을 각하한 것은 위법ㆍ부당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이사장 등은 지난 4월 18일 조현오 경찰청장의 망언에 대한 고소사건을 맡았던 박태호 검사를 직무유기죄로 고발한 바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부터 문재인 이사장을 비롯한 참여정부 인사들과 시민들이 조현오 청장에 대한 소환수사를 촉구하며 검찰청 앞에서 벌이고 있는 릴레이 1인 시위는 10월 4일로 121회를 맞았다.
 

신종철 기자 sjc01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