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HIV 검사, 1주면 결과 나와
상태바
HIV 검사, 1주면 결과 나와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7.02.1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IV 테스트 ©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ews=KNS뉴스통신] (마드리드=AFP) 스페인 최고 연구기관이 목요일 에이즈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1주일 안에 확인할 수 있는 HIV 테스트에서 특허를 받았다. 

스페인 국립연구위원회(CSIC) 연구진이 개발한 "바이오센서"는 HIV 바이러스에 붙어 있는 단백질인 p24 항원을 혈액에서 탐지할 수 있다고 위원회는 한 성명을 통해 전했다.

이 기술은 "현재 기술에서보다 10만 배 낮은 농도의 단백질도 감염 첫 주에 검출"할 수 있으며, "총 검사 시간은 4시간 45분으로, 임상 결과가 당일에 나올 수 있다는 의미"라고 위원회는 설명했다.

바이오센서를 이용한 테스트 결과는 과학 저널 "플로스원"(PLOS ONE)을 통해 이번주에 공개됐다. 

바이오센서는 마이크로 매케니컬 실리콘 구조와 금 나노입자를 합한 쌀알 크기의 칩이다.

제조에 드는 재료는 기존의 기술을 이용해 만들 수 있어 "저비용 양산이 가능"하다고 CSIC의 연구원 하비에르 타마요가 성명을 통해 설명했다.

그는 "이 기술은 개도국에서 사용하기에 최고의 제품이 될 것"이라며, HIV 감염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국가들에 대해 언급했다.

현재 항원 테스트는 감염 뒤 약 3주나 되어서야 HIV를 탐지할 수 있다. 혈액에서 HIV 항체를 골라내는 테스트는 그보다 훨씬 더 오래 기다려야 한다.

RNA 시험은 약 10일 뒤에 직접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지만 비용이 더 비싸다.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이 감염 사실을 모른 채 섹스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는 것을 막는 데 조기 검출은 매우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2015년 HIV에 걸린 사람은 약 3670만 명으로, 이 중 대부분은 후진국에 분포되어 있다.

2015에는 210만 명이 HIV에 새롭게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2015년 110만 명을 포함해ㅠHIV와 관련된 요인으로 사망한 사람은 약 3500만 명이다. 

©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