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31 23:07 (일)
담양군 창평면에 대형 건조·저온저장시설 준공
상태바
담양군 창평면에 대형 건조·저온저장시설 준공
  • 유남숙 기자
  • 승인 2011.10.02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유남숙 기자]본격적인 가을 수확철을 앞두고 지역 농민들이 오랫동안 바라왔던 벼 건조·저장시설이 담양군 창평면에 준공됐다.

담양군은 지난 30일 창평농협에서 최희우 부군수와 전정철 군의장, 조영환 농협군지부장,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저온저장시설(DSC)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동안 창평과 고서, 대덕, 남면 주민들은 인근에 건조 저장시설이 없어 산물벼 수매를 하기 위해 멀리 떨어진 수북면과 금성면 RPC를 이용하고 있어 이동 등의 불편을 겪어야 했다.

특히 건조·저장시설 부족으로 수확 즉시 건조를 못해 쌀 품질 저하의 요인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주민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했다.

이에 군은 올해 산물벼와 건조벼 수매 확대는 물론 건조·저장 방법의 전문화를 통해 최상의 품질을 유지, 쌀 판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창평농협과 수북농협에 저온저장시설(DSC)의 증설을 추진해 왔다.

이번 창평농협에 준공된 저온저장시설(DSC)은 총 15억원의 예산을 들여 쌀 400M/T 용량의 소화할 수 있는 규모로 3기를 증설, 창평면 인근에서 생산되는 벼 1200톤을 수용할 수 있게 됐다.

군 관계자는 “올해 벼 수매 때부터 본격적으로 가동, 벼 매입량 확대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벼 수매단계 개선으로 농촌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의 고충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담양군은 수북면과 대전면 등 인근 주변의 벼 건조·저장을 담당하고 있는 수북농협 RPC의 저장 공간 부족으로 인한 농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500M/T용량의 DSC 5기 증설을 추진 중에 있다.
 

유남숙 기자 jk258@hanmail.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