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27 (금)
농촌진흥청, 5월 꽃피는 '유채' 봄 파종 재배법 소개
상태바
농촌진흥청, 5월 꽃피는 '유채' 봄 파종 재배법 소개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7.02.06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미유채 <사진=농촌진흥청>

[KNS뉴스통신=이현주 기자] 농촌진흥청은 6일 최근 봄꽃 축제를 목적으로 경관용 유채의 재배 면적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안정 재배가 가능한 유채의 봄 파종 재배법을 소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채는 주로 경관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유채 재배 면적은 지난 2012년 2500ha에서 지난해 약 3000ha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유채는 가을에 파종해 어린 식물체 상태로 월동하고, 이듬해 봄에 개화하는 동계작물이다.

농촌진흥청은 “일반적으로 가을에 심은 유채는 4월 초부터 4월 말 경에 피기 때문에 5월에 개최하는 지역 축제 기간에 활용하기 어렵다”며 “유채의 봄 파종 시기는 전남·전북 및 경남 등 남부지방은 2월말, 경기, 충청 및 경북 등 중부지방은 3월 초가 적당하다”고 설명했다.

봄 파종 재배에 알맞은 유채 품종은 이른 개화 품종인 '탐미유채', '영산유채', '한라유채' 등이 있다.

'탐라유채'나 '내한유채'처럼 늦게 피는 품종은 꽃대 신장(추대)이 불안정해 적합하지 않다.

봄 파종 유채는 파종 뒤 약 65일~70일 사이에 개화가 시작하기 때문에 5월 초부터 5월 중순까지 유채꽃을 감상할 수 있다.

봄 파종 시 파종량은 10a당 1.5kg~2kg이 적당하며, 가을파종에 비해 생육기간이 짧으므로 유묘기에 거름을 잘 뿌려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경관용 유채의 봄 파종 재배 시 고려할 사항은 알맞은 품종 선정과 함께 적절한 시기에 파종하는 것”이라며 “거름 관리를 통해 유채의 개화를 유도하면 봄철 볼거리 제공 및 축제를 통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newsjxhj@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