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46 (금)
[인터뷰] 부산 사하구 하단 백천피부과 진현우 원장 "안면홍조 고민은 레이저로 해결"
상태바
[인터뷰] 부산 사하구 하단 백천피부과 진현우 원장 "안면홍조 고민은 레이저로 해결"
  • 진영진 기자
  • 승인 2017.01.3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진영진 기자] 얼굴이 홍당무처럼 붉어지는 안면홍조 특히, 찬바람이 많이 부는 겨울철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일시적인 경우에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지속적인 경우에는 이를 유발하는 원인파악을 위해 피부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런 안면홍조에 대해 피부과전문의 부산 사하구 하단 백천피부과의 진현우 원장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편집자 주]

Q. 안면홍조란 무엇인지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

A. 의학적인 의미로 얼굴이 붉게 변하는 것을 말하며 온도나 감정변화에 따라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게 그리고 더 심하게 빨갛게 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누구에게나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정도가 심하고 홍조가 쉽게 가라앉지 않으면 대인관계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안면홍조증은 육안으로 늘어난 실핏줄은 눈에 잘 뜨이지 않으면서 얼굴이 붉게 보이는 현상을 말하는데, 홍조는 얼굴에 많은 혈액이 몰리기 때문에 열감이 심하고 울혈현상으로 얼굴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생기게 된다. 유전되어 홍조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후천적으로도 발생하기도 한다. 피부속의 혈관을 활성시키는 여러 종류의 자극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홍조에서 대표적인 피부 질환군은 주사(酒皻, Rosacea) 가 있다. 주사는 주로 얼굴의 중앙부 (코 주변 볼, 이마, 턱 등)에 생기는 홍조와 염증 및 모세혈관 확장이 특징이다, 30~50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생기게 되며 환경에 따라 악화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Q. 안면홍조의 원인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A. 크게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선천적으로 생기거나 가족력으로 유전되어 나타나는 경우와 후천적으로 스테로이드연고의 남용, 페경기증후군, 장기간의 자외선 노출, 지나친 음주, 잦은 열탕욕, 코를 자주 만지는 습관 등에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폐경기 여성들은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혈관층이 불안정해지게 되어 70%의 여성이 안면홍조의 증상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술, 발효식품, 치즈, 카페인, 뜨거운 음료, 매운 음식이 있으며, 불안, 부끄러움 같은 감정의 변화 및 긴장에 의해서 생기게 된다. 환경적인 요인은 사우나나 목욕과 같은 열 자극과 햇빛 노출, 강한 바람, 추위, 갑작스러운 온도변화 등이 있다. 안면홍조는 주로 혈관의 수축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게 되는데, 얼굴 전체의 화끈거림과 함께 얼굴이 붉게 물드는 것이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안면홍조는 사춘기 시기와 갱년기를 맞이할 시기에 많이 나타나며, 추운 날씨에 실내 외 온도의 차이가 생김으로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보인다. 혈관이 스스로 좁아지지 않는 것이 문제이지 때문에 홍조와 주사비(딸기코)는 방치하게 되면 혈관 확장으로 인해 눈으로도 실핏줄들이 눈에 띄게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빠르게 병원을 찾아가 치료를 받은 것이 현명하다. 피부과 진료과목 중에서 홍조는 난이도가 높은 시술분야로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게 중요하다. 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혈관을 치료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 안면 홍조를 포함한 주사 치료는 간단하지 않으며 생활습관의 교정과 피부 관리, 약물 및 레이저 치료 등 다방면에서 접근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Q. 안면홍조와 혈관치료에는 어떤 레이저를 사용하나?

A. 엑셀v는 532nm KTP모드로 표피 가까운 층의 색소 혈관병변을, 1,604nm 롱펄스엔디야그로 진피층의 색소혈관모드를 해결하며, 특허받은 제네시스모드인 1,604nm 마이크로세컨드 엔디야그모드로 모공 흉터, 잔주름 피부톤 등에도 효과적이다. 피부 겉면인 표피층은 물론 진피층까지 에너지를 조사하여 피부 깊숙한 곳에 있는 멜라닌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비정상적인 혈관을 제거할 수 있다. 기존의 혈관 치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술부위의 멍드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시술 직후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복합적인 피부질환을 해결 할 수 있기에 각광받는 레이저치료법이다. 또, 엘로우레이저를 들 수 있는데 멜라닌 치료에 적합한 옐로우파장 레이저가 주근깨, 기미, 잡티, 등 색소성 질환에 효과적이며, 그린파장 레이저가 안면홍조의 주원인인 모세혈관이 확장되는 현상 등 혈관성 질환을 치료하게 된다. 578nm의 옐로우레이저 파장을 이용, 다른 정상조직에는 손상 없이 문제가 있는 혈관만을 선택적 치료가 가능하므로 혈관성 질환에 있어 효과적이다. 직경이 10mm인 스캐너를 이용해 시술하게 되면 50개의 빔이 순차적으로 나선형 형태로 조사되어 피부에 균일한 에너지 전달로 안면홍조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FEM 모드를 이용해 사용하게 된다면 3kW의 최적화된 파워를 원하는 부위에 1초에 22,000번까지 조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혈관에만 적합한 에너지 전달을 통해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알레그로 레이저는 1,450nm 파장의 레이저로 진피의 지방 성분인 피지선과 반응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줄여준다. 피지선 자체에 영향을 주는 치료방식이기 때문에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의 재발확률을 줄여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피부 속 물과 기름에 대한 흡수도가 높고 열에너지로 진피층의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홍조나 혈관 질환에도 효과적이다.

Q. 치료이후의 주의사항이 궁금하다.

A. 레이저로 치료를 한 경우, 외출하게 되면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찜질방이나 사우나 등의 열감이 있는 곳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과 담배는 홍조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테로이드 약물과 커피나 뜨거운 음료 등을 멀리하고 매운 음식이나 알코올과 같은 안면홍조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도 섭취를 줄여주는 것을 권한다. 안면홍조는 검사를 통해 진단된다고 보기 어렵고, 풍부한 경험을 갖춘 피부과전문의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감별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경험 및 노하우를 갖추고 있으며, 첨단 레이저 장비를 통해 피부 조직의 손상도 최소화하여 병변부위(혈관)만 치료가 가능한 하단피부과나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과에서는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트러블이나 질환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

진영진 기자 esder882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