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 대설 대비 비상 대응체제 유지 지시
상태바
남경필 경기도지사, 대설 대비 비상 대응체제 유지 지시
  • 한민재 기자
  • 승인 2017.01.19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기도>

[KNS뉴스통신=한민재 기자] 기상청이 20일 새벽을 기준으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충청권 일부 지역에 대설 예비특보를 발효한 가운데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9~20일 대설로 인한 인명피해를 막고 교통소통에 지장이 없도록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라고 지시했다.

경기도는 남 지사의 지시에 따라 이날 오후 3시 경기도 재난상황실에서 시·군 재난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설·한파·풍랑 대처를 위한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경기도는 대설 시 붕괴가 우려되는 시설물이 노후주택 278개, 주거용 비닐하우스 321개, 시장 비가림시설 30개, 노후축사 8개, PED 구조물 206개, 아치판넬 구조물 112개, 기타 7개 등 총 962개로 파악했다. 또 안성시 청룡마을 등 325가구, 741명이 거주하는 20개 산간마을이 고립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했다.

도내 제설취약구간은 과천시 남태령고개 등 277개 구간이며 상습결빙구간은 성남시 남한산성 진입로 등 141개 노선 173km, 풍랑·해일 등의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안산시 풍도지구 등 3개 시·군 8개소다.

경기도는 대설 시 사전에 확보한 제설 자재‧장비‧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붕괴우려 시설물과 산간마을 고립예상지역 등에 대해 관리담당자 지정과 비상연락망을 사전 구축했다. 특히 서울진입도로, 고속도로 진입도로 등 제설작업 우선순위를 선정해 집중 제설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파 대책 종합지원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계량기‧수도관 동파를 대비해 신속한 복구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해안지역 재난 예‧경보시스템 모니터링 강화하고 경보방송 실시하는 한편 바닷가 낚시객‧관광객 출입과 위험 해안도로·방파제 등을 사전통제한다.

한편 기상청은 19일 밤부터 시작되는 눈이 경기도 대부분 지방에서 5cm 이상 쌓이고 남부지역에서는 최대 15cm 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한민재 기자 sush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