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에이텍社,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 연구시설 조성
상태바
중국 에이텍社,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 연구시설 조성
  • 한민재 기자
  • 승인 2017.01.1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한민재 기자] 중국 5대 자동차 제조회사 체리자동차(Chrey Automobile)의 자율주행차 부문 자회사인 에이텍(Atech Automtive)사가 18일 판교제로시티(판교창조경제밸리)에 자율주행 연구시설을 조성하기로 경기도와 합의했다.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와 천저젠(Chen Zejian) 에이텍 사장은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판교제로시티 조성 업무협약서(MOU)'에 서명했다.

에이텍사는 지난해 중국의 대표 인터넷 기업인 바이두(Baidu)와 함께 자율주행차(EQ)를 개발, 실제 도로 운행에 성공한 경험을 갖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세계적 자동차회사인 BMW와도 판교제로시티에 연구시설 조성에 합의한 바 있다.

아직 정부 관련부처와 최종합의 과정이 남아 있지만 두 자동차회사의 판교제로시티 입주가 확정될 경우 판교제로시티를 국내 자율주행차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경기도의 계획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재율 도 행정1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경기도는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이 융복합된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체리자동차의 자율주행 R&D 기술을 선도하는 에이텍社의 판교 진출을 계기로 도내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과 중국 기업간 교류가 더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판교제로시티가 약 750여개 첨단기업이 모여 4만명이 근무하는 세계적인 첨단산업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판교제로시티를 규제와 비용, 환경오염·탄소배출, 에너지, 사고·미아 등이 없는 미래도시로 조성할 예정이며 자율주행자동차는 이런 판교제로시티의 핵심프로젝트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올해 업무보고를 통해 12월 판교역에서 판교제로시티까지 편도 2.5㎞ 구간에서 12인승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시범 운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민재 기자 sush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