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5 (금)
다이어트에 좋은 양파즙, 부작용 없이 양파 효능 보려면
상태바
다이어트에 좋은 양파즙, 부작용 없이 양파 효능 보려면
  • 서오현 기자
  • 승인 2017.01.16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서오현 기자] 까도 까도 끝이 없는 양파는 그 효능과 쓰임새 또한 무궁무진하다. 양파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유화아릴은 불면증과 만성피로에 도움이 되고 양파의 대표적인 성분이라 할 수 있는 퀘르세틴은 위암과 대장암 등 소화기계통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양파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실제로 2016년 '영양학회 학술지(Nutrition Research & Practice )'에는 36명의 과체중 또는 비만 대상자들 중 한 그룹에만 12주간 양파 껍질 추출물을 먹인 결과, 양파군의 평균 체지방률이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43%나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게재된 바 있다.

이러한 양파의 효능이 알려지며 최근에는 양파즙을 구매해 양파즙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때 혹시 모를 양파즙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파즙을 구매하기 전,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간혹 몇몇 제품들의 경우 양파즙의 맛을 끌어올리기 위해 당과 같은 첨가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양파즙의 칼로리가 높아져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양파즙이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졌는지 제조방식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양파즙 제품들은 대개 양파를 물에 달여 진액을 얻는 물 추출 방식을 사용한다. 이 경우 양파가 가지고 있는 성분 중 물에 녹아나는 수용성 성분만 추출되고 나머지 불용성 성분들은 양파 껍질과 같은 부산물에 남아 영양소의 손실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연구에 따르면 양파는 알맹이보다 껍질에 퀘르세틴과 같은 약리성분을 약 60배 더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양파 껍질의 효능까지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양파를 껍질째 갈아 사용하는 전체식 양파즙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전체식 양파즙은 양파 부산물에 약리성분이 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양파를 껍질째 통으로 갈아 넣은 제품이다. 그러나 양파를 보다 미세하게 갈수록 양파의 약리성분을 더 많이 추출해내는 것은 물론, 영양분의 흡수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초미세분말기술 같은 첨단 분쇄기술로 양파를 갈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초미세분말이란 보통 분말의 입자보다 훨씬 미세한 크기로 양파를 갈아내는 기술로, 이 기술을 사용하면 딱딱한 세포막 안에 갇혀있던 영양소까지 꺼낼 수 있어 양파가 가지고 있는 모든 약리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양파즙은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단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양파즙의 경우 제조방식이나 첨가물의 사용 여부에 따라 다이어트 효능에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도 있어 구매 전,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서오현 기자 seoohye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