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대전 서부터미널 이전 도시관리계획 입안제안 미수용 결정
상태바
대전 서부터미널 이전 도시관리계획 입안제안 미수용 결정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7.01.1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성 및 이용시민의 접근성과 편리성, 안전성 등을 감안
<사진=대전시>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대전서부시외버스공용터미널(주)에서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이전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입안 제안을 미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 제반규정에 따라 자동차정류장(여객자동차터미널)의 설치는 사회적 기반시설 등에 미칠 수 있는 영향성 등을 고려하여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해야 한다.

이번 제안은 현재 서부시외버스터미널 부지가 경영 악화 등의 이유로 지난해 10월 ㈜루시드에 경매 매각됨에 따라 대전서부시외버스공용터미널(주)의 운영권을 유지하기 위하여 터미널 이전을 계획하면서 시작되었다.

서부터미널은 부지면적 14,550㎡ 규모에 주차장, 정류장(승·하차홈 8개) 및 여객과 종사자들을 위한 각종 부대·편익시설을 갖추고 1일 1,400여명이 이용하고 있으나, 금번 제안대상지는 부지면적 976.2㎡에 정류장(승·하차홈 3개) 등 각종 부대·편익시설은 현재 터미널에 비하여 현저히 부족하고 주차장 요건 또한 갖추지 못하고 있다.

시는 제출된 입안제안서에 대하여 관계기관(부서)의 협의와 의견을 수렴하고 상위계획과의 정합성 및 도시관리계획 결정 기준, 여객터미널 설치 기준 등 주변지역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한 검토과정을 거쳐 미수용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는 이전을 위한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를 대상으로 제도와 교통정비중기계획 등 상위계획, 시외버스 운행 및 이용현황, 정박차량 및 대기차량, 대중교통의 접근성, 주변 도로의 교통량 등을 검토한 결과이다.

지속 가능한 교통체계를 위한 대전광역시 교통정비중기계획 등에서 통합터미널로 관리하고자 하는 상위계획과 부합하지 않고 대상지와 주변 환경을 고려한 입지 여건 상 도시관리계획 결정 기준에 불부합하며 지역간 연계교통수단 등 이용시민의 접근성이 부족하고 면적 또한 현재 시설의 6.7% 수준으로 매우 협소하여 이용객 및 종사자 등을 위한 시설이 부족하고 차량 진․출입 및 여객 등의 이용에 상당한 불편과 안전상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대전광역시 관계자는 “서부시외버스터미널은 충남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시설”이라면서“서부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이용객의 불편이 없도록 다양한 방안과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2019년에 준공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는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에서 서부시외버스터미널의 기능을 통합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영민 기자 dt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