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9:40 (목)
150억 달러 규모 말싱 고속철 수주 위한 ‘베스트팀’ 구성
상태바
150억 달러 규모 말싱 고속철 수주 위한 ‘베스트팀’ 구성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01.06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민관합동 말싱 고속철 상부사업단 발족행사 개최<>수출입은행 및 KDB 산업은행과 금융자문 계약도 체결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말레이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간 350km를 연결하는 총 150억 달러 규모의 말싱 고속철 사업 수주를 위한 ‘베스트팀’ 사업단이 구성됐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이와 관련 6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국토교통부 최정호 제2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철도기술연구원 등 철도관련 공공기관과 현대로템, KT, 현대중공업, 효성, LS전선, LS산전, 삼표레일웨이, 대아티아이 등 한국의 대표적인 철도기업들로 구성된 ‘말싱 고속철 상부 사업단’ 발족식을 개최한다.

말싱 고속철 사업은 지난 2013년 2월 말레이와 싱가폴 양국 총리간 말싱 고속철 건설에 합의 후 약 4년에 걸친 다양한 논의를 거쳐 2016년 7월 양국간 MOU 체결 및 12월에 기본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에 따라 금년 하반기에 사업제안요청서(Request For Proposal)를 공고하고,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한국 사업단은 그간 말·싱 고속철 사업 수주를 위해 총 6차례에 걸쳐 국토부 장, 차관이 현지에 수주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총 11차례에 걸쳐 말레이 및 싱가폴 고위인사 방한초청 행사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7월 체결된 MOU에서 말·싱 고속철 사업이 상부만 민자방식으로 진행되고, 하부는 재정사업으로 발주되는 것으로 구체화됨에 따라 2015년 10월 하부 공사를 담당하는 건설회사 위주로 구성된 한국 사업단에 이 이번에 다시 상부 공사를 담당하는 차량 및 시스템 기업 위주로 상부 사업단을 구성·발족하게 된 것이다.

국토부는 이번 발족식에서 한국 상부 사업단과 수출입은행 및 산업은행간에 금융자문(Financial Advisory) 계약도 체결한다고 밝혔다. 또 경쟁국과 차별화된 한국형 재무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수출입은행은 정책금융, 산업은행은 상업금융 부분을 담당하여 자문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상부 사업단 발족 이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현지에서 한국 고속철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1월 11일 한국관광공사와 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말레이, 싱가폴 방한 관광객 대상으로 KTX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한국의 KTX를 활용한 다양한 한국관광 홍보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말싱 고속철 사업이 분리발주예정임에 따라 상부부분을 기술분야별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구성했으며, 수은, 산은과 금융자문 계약을 통해 한국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