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는 미래! 경북과학으로의 여행
상태바
꿈이 있는 미래! 경북과학으로의 여행
  • 박강용기자
  • 승인 2011.09.22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나는 과학잔치 「제11회 경북과학축전」

 
 9.23(금) ~25(일), 3일간, 경산실내체육관에서에서 개최
경상북도는 오는 9.23(금) ~ 25(일)까지 경산실내체육관 일원에서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과학체험과 학습의 장인 『경북과학축전』을 “꿈이 있는 미래! 경북과학으로의 여행”을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경북과학축전』은 과학경북을 주창해 온 경상북도가 지난 2000년부터 청소년들과 도민의 과학마인드 제고를 위해 시군을 순회하면서 개최하는 청소년 과학문화체험행사로써 경상북도와 경산시가 공동 주최하고 경북테크노파크가 주관하며, 47개 초‧중‧고등학교의 과학단체와 18개 기업체가 참여한다.

주요 행사내용은 과학체험전, 사이언스콘서트 등 메인행사와 어린이과학수사대, “SMART” 테마파크, 별자리탐험 등 기획행사 및 경상북도·경산시 홍보관, 경북벤처박람회 등 전시 및 박람회로 구성되어 있다.

 
【메인행사】
열린과학체험마당은 경북과학축전의 가장 핵심적인 프로그램으로써 ‘스트링아트 카드 만들기’, ‘손가락 화석 만들기’, ‘돌아라~ 퀴리엔진’ 등 기초과학 원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경북중등과학교육연구회 주관으로 47개 부스를 운영한다.
WISE페스티벌은 대구경북지역 WISE(여성과학기술인지원사업)센터 주관으로 ‘냉장고 없이 얼음 만들기’ 등 생활속 과학을 알기 쉽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이언스콘서트는 딱딱한 과학이론을 공연형태로 보여주면서 보고 즐기고 참여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과학의 원리를 체험하고 즐기는 콘서트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액체질소의 원리를 이용한 ‘사이언스 버블쇼’, 공기역학, 관성의 법칙 등 과학실험과 함께 펼처지는 ‘사이언스 연극’, 마술공연에 숨겨진 과학의 원리를 즐기는 ‘사이언스 매직쇼’, 과학에 대한 문제도 풀고 선물도 받아가는‘세상을 바꾸는 과학퀴즈’ 등 프로그램을 축전기간중 매일 2~4회 공연한다.

【기획행사】
CSI 경북어린이과학수사대는 과학수사 만화와 추리과학 체험을 통해 생명공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SMART테마파크는 스마트폰으로 직접 조종하면서 즐기는 우주여행 모험, 3D 영화 세계로의 탐험, 로봇을 이용한 격투기‧댄스공연 등 최신과학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신나는 과학놀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신비한 별자리 탐험은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별자리를 관찰하고 별에 관련된 과학을 배워보는 프로그램으로 둘째 날(9/24) 저녁 8시에 실내체육관 앞 광장에서 펼쳐진다. 실내체육관 입구에 마련된 현장 안내부스에서 사전에 예약접수해야 한다.(선착순 200명)

【경북벤처박람회】
경북지역 첨단산업기술을 홍보하고 제품들을 전시하는 경북벤처박람회가 함께 개최된다. 경북벤처박람회에는 지능형 유리창 청소로봇을 개발한 ㈜일심글로벌, LED를 이용한 식물재배장치를 개발한 ㈜카스트친환경농업기술 등 18개 기업이 참여한다.
이번 축전의 특징은 
과학기술과 산업이 만나는 지역최대 과학축제의 장으로서 전시보다는 체험, 놀이를 통해 신나고 즐겁게 과학원리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하였으며,

특히 사이언스 콘서트, 3D영화 체험, 로봇공연은 자녀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축제의 한마당으로 운영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한편, 9.23(금) 개최되는 개막식에는 
테이프 컷팅과, 스마트폰과 어린이 합창단의 합창공연과 레이저 현악연주 등 과학과 음악을 접목한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또한 과학기술문화의 저변확대와 과학기술 마인드 확산 등에 공로가 많은 과학 기술인에게 수여하는 경북과학기술대상(5개 부문)과 과학기술진흥 민간인(12명) 및 공무원(4명)에 대한 표창도 수여한다.

이주석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개막식 인사말을 통해
“이공계 기피현상으로 우수한 과학기술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교육의 도시, 경산에서 개최되는 『경북과학축전』은 의미가 깊다”고 하면서,

“실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하면서 미래 과학자의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계기가 되고, 『경북과학축전』이 세계적 과학영재 탄생의 촉매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산시민은 물론 대구경북 시도민의 많은 참관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강용기자 pgy77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