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봉화 산타마을 등 '2016 한국관광의 별' 수상작 13개 선정
상태바
봉화 산타마을 등 '2016 한국관광의 별' 수상작 13개 선정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6.12.09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현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8일 오후 3시 신라호텔에서 ‘2016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했다.

'한국관광의 별'은 매년 연말 학계, 언론계, 업계 등 관광 분야 전문가들의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수상작을 공정하게 선정한다.

지자체 추천과 온라인 패널 조사, 거대자료(빅데이터) 조사 등을 반영하며, 주요 평가 기준은 유사 관광지 대비 차별성, 지역관광에 미치는 파급력, 종사자의 친절도 등이다.

지난 2010년 시작해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에서는 11개 부문 총 13개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수장작은 평창 대관령, 한국민속촉, 제주절물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 이야기할배·할매와 함께 걷는 부산원도심 스토리투어, 봉화 산타마을, 소통관광 ‘힐링! 여수야!’, 경원재 앰배서더, 서귀포 매일올레시장, 강릉 커피거리 등이다.

생태관광자원 부문에 선정된 평창 대관령은 해발 700m 높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창 내에서 영향력 있는 관광지로 트랙터 마차 체험, 양떼 먹이 주기 체험, 승마 체험 등이 마련돼 있다.

문화관광자원 부문에서 선정된 ‘한국 민속촌’은 단순히 역사적 이야기를 듣고 볼거리를 보는 관람이 아닌 직접 참가하고 즐기는 체험형 문화마을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곳은 조선시대 전통민속을 이해하면서 방문객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됐다.

장애인, 노약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관광매력물을 뽑는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에서는 ‘제주절물 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이 뽑혔다.

제주 절물 자연휴양림은 한 해 60만 명이 방문하는 전국의 대표 휴양림으로서 무장애 데크로드와 추락방지턱 설치, 일정구간 쉼터 마련 등을 통해 약자 층을 위한 시설을 마련했다. 또 경사가 낮고 계단이 없는 숲길을 조성해 해발 697m까지 누구나 무리 없이 오를 수 있도록 했다.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 예술 등을 활용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한 관광지를 선정하는 지역전통관광자원 부문에서는 ‘이야기 할배·할매와 함께 걷는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가 선정됐다. 이 관광상품은 원도심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생활문화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개발되었고, ‘이야기 할배·할매’를 도입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의 좋은 사례가 됐다.

2016 한국관광의 별 수상작 <자료 제공=문화체육관광부>

창조관광자원 부문에서 선정된 봉화 산타마을은 한국의 시베리아라고 불리는 봉화 지역에, 누구나 알고 있는 어릴 적 동심의 산타를 활용해 창조적 여행테마를 개발했다. 이 마을은 지리적 접근성과 인지도 측면에서 불리한 조건을 딛고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발돋움한 점에서 선정됐다.

누리집(홈페이지)과, 앱, 누리소통망(SNS) 등을 심사하는 스마트관광 정보 부문에는 웹드라마와 웹툰, 가상현실, 항공사진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여수 관광을 보여주고,최신 기법에 맞는 누리집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성한 여수관광의 누리집 ‘힐링! 여수야!’가 최종 선정됐다.

관광환대 숙박 부문에서는 송도의 ‘경원재 앰배서더’가 선정됐다. 이 숙박시설은 ‘한반도의 시간을 산책하다’라는 콘셉트하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최기영 대목장이 지은 한옥호텔이다.

쇼핑 부문의 수상작으로는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이 선정됐다. 방문자 중 70%가 관광객인 이곳은 국내 최초 자동카페식 아케이드와 생태수로를 개설해 방문객의 편의성을 더했다.

음식 부문의 수상작인 강릉커피거리는 강릉뿐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커피거리로 알려졌으며, 커피명인 바리스타 1세대 박이추 선생과 국내 최초의 커피공장, 커피박물관 등 관련 콘텐츠를 풍부하게 갖췄다.

특별 부문인 케이-스마일(K-smile) 친절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에서는 최우수 지역에 서울특별시,우수 지역에 대구광역시가 선정되었다.

휴가문화 우수기업으로는 선정된 중고차 판매 사이트인 에스케이(SK)엔카닷컴(주)과 메시지 발송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주)알에이(RA)가 선정됐다.

한편 올해의 경우 사회 분위기 등을 감안해 공로자는 별도로 선정되지 않았다.

이현주 기자 newsjxhj@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