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朴 대통령 탄핵안 오늘 표결…긴장감 속 결과 주시
상태바
朴 대통령 탄핵안 오늘 표결…긴장감 속 결과 주시
  • 이동은 기자
  • 승인 2016.12.09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날 오후 3시 국회 본회의서 표결 진행…가결·부결 모두 정국 혼란 불가피
사진출처=국회 홈페이지

[KNS뉴스통신=이동은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오늘(9일) 오후 3시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다.

이날 탄핵안 표결 결과가 향후 정국에 막대한 혼란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 각계와 국민들은 긴장감 속에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

특히 야3당과 새누리당 비주류 측은 본회의 직전까지 탄핵 가결을 위한 총력전을 기울일 예정이며, 탄핵 반대 입장을 내세우고 있는 새누리당 주류 측은 탄핵안 부결을 위해 마지막까지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탄핵안은 전날 오후 2시45분 본회의에 보고됐으며, 이에 따라 국회법상 24시간 후인 이날 오후 2시45분부터 표결 절차를 개시할 수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3시 국회 본회의를 소집해 탄핵안 표결을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표결을 거쳐 의결정족수 200명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만약 재적의원 300명 가운데 200명 이상의 찬성으로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박 대통령의 직무는 곧바로 정지되고, 국정은 황교안 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체제로 전환된다.

또한 헌법재판소는 곧바로 최장 6개월 동안 사건을 심리하게 되며, 헌재 재판관 9명 가운데 6명 이상이 찬성하면 탄핵이 결정된다. 헌재가 탄핵안을 기각할 경우 탄핵안은 폐기되고 대통령은 국정에 복귀하게 된다.

현재 야3당과 무소속 의원 172명이 탄핵에 찬성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소속 의원 128명의 투표가 탄핵안 표결 결과를 판가름할 결정적인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편, 탄핵안 표결 결과는 국회 본회의가 시작되는 3시부터 이르면 1시간 뒤 나올 예정이다.

이동은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