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국표원, 시험인증분야 사상 첫 포럼 열어
상태바
국표원, 시험인증분야 사상 첫 포럼 열어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6.12.09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인증산업 고부가가치서비스산업으로 육성위한 방안 모색
▲'제1회 시험인증포럼'에 앞서 국가기술표준원은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을 실시했다. 사진은 수상자들의 기념촬영 모습.<사진=산업부>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시험인증분야에서는 처음으로 포럼이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정동희)은 시험인증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세계 시장으로의 도약을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제1회 시험인증포럼’을 지난 8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시험인증산업 발전 방안 및 향후 추진 과제’를 주제로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장과 한준호 한국시험인증산업협회장을 비롯한 시험인증산업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대학교 이종영 교수 등 5명이 나와 ▲국내 시험인증산업의 현황 진단 ▲시험인증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시험인증분야 민·관 협력방안 등에 대해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시험인증시장은 최근 국내시장 연평균 7.3%, 세계시장 연평균 6.1% 등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신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한 대응, 융합신제품의 본격적인 시장진입 등을 고려할 때 고부가가치 유망 서비스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2년부터 2014년 연평균성장률을 보면 국내 7.3%, 해외 6.1%를 기록했다.

현재 국내 시험인증 기업은 영세한 규모와 선진 기술에 대한 정보 취득의 어려움, 전문인력 확충의 애로 등을 겪고 있으며 이 분야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향후 세계시장에서 해외 유수의 시험인증기업들과 동등한 경쟁을 위해서는 시험인증능력의 선진화, 전문인력의 양성, 정부 지원제도의 개선 등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이러한 시험인증분야에서의 애로를 해소하고자 산·민·관이 한자리에 모여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첫번째 자리였다는데 의의가 있다는 평가다.

이날 시험인증산업포럼 참석자들은 이 포럼이 시험인증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게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 시험인증분야가 고부가가치 유망서비스산업으로 발전 할 수 있게 심도 있는 토론을 기대하는 한편 이날 포럼에서 나온 의견뿐만 아니라 현장의견들을 적극 수렴해 시험인증산업 경쟁력 강화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날 포럼에 앞서 시험인증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 및 유공단체에게 장관표창 등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